민주당은 25일 한나라당 한선교 의원이 자당의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발언을 공개한데 대해 이틀째 도청 의혹을 제기하면서 “야당 말살행위”, “공작정치의 부활”이라고 강도높게 성토했다.



민주당은 전날 김진표 원내대표 주재로 긴급 대책회의를 가진데 이어 이 날은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손학규 대표 주재로 예정에 없던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했다.



전날 도청 의혹을 보고받은 손 대표는 “확실한 근거가 있느냐”며 신중론을 보였으나 상황 설명을 듣자 긴급히 최고위 소집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반증이다.



민주당은 이번 일을 명백한 도청행위로 규정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키로 했다.

손 대표는 “여당 의원이 국회 상임위에서 민주당 최고위원의 발언을 인용한 그 시각, 민주당에서는 발언 녹취록이 작성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당 실무 직원까지 전부 퇴장한 상태에서 한 회의인데 그 회의를 도청했다는 사실, 그리고 그것을 상임위에서 공개한 것은 의회주의에 대한 정면 도전이자 금도를 벗어난 낡은 권위주의의 잔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 e중앙뉴스
25일 국회 민주당 당대표실에서 민주당 회의록을 담당하는 이주한씨(가운데)가 전날 한선교 의원이 문방위에서 발언한 민주당 최고위 비공개 회의를 도청했다는 증거를 설명하고 있다




































민주당은 한 의원은 물론 한나라당에 대해서도 녹취록의 출처를 밝히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설령 한나라당이 도청의 주체가 아니더라도 공동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압박했다.

문방위 간사인 김재윤 의원은 “한 의원은 천 최고위원 뿐만 아니라 민주당 당대표, 다른 최고위원, 문방위원의 발언을 다 알고 있었다”며 “도청 녹취록이 아니라 민주당에서 받은 것이라는 한나라당 주장은 삼척동자도 웃을 일”이라고 쏘아붙였다.

김진표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이 민간인 사찰과 불법 대포폰도 모자라 제1야당 손학규 대표의 안방까지 엿듣는 도청공화국으로 전락했느냐”며 당 차원의 진상조사위 구성을 제안했다.

김영춘 최고위원은 “궁극적 책임은 한나라당에 있기 때문에 한나라당이 사태의 진상을 철저히 밝히고 책임지는 조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27일 이명박 대통령과 손 대표의 영수회담은 예정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핵심 당직자는 영수회담이 민생 현안 논의를 위한 자리라며 “이번 의혹과 청와대는 별개로 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최고위원회의 결과를 홍영표 원내대변인 이 오후 3시30분 브리핑 내용이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실에 대한 도청은 불법 민간인사찰, 대포폰에 이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심각한 불법행위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실에 대한 도청문제로 긴급최고위원회의가 소집되었다.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도청을 불법민간인사찰, 대포폰에 이은 심각한 부정행위로 규정하고 이에 대해서 당 차원에서 철저한 진상규명과 대책을 세우기로했다.

첫 번째, 손학규 당대표실 불법도청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두 번째, 수사기관에 도청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한 수사의뢰를 하기로 했다.

세 번째, 월요일 박희태 국회의장을 방문하여 민주당 대표실을 비롯한 국회 시설 전체에 대한 도청여부를 점검하게 하고 향후 도청방지를 위한 철저한 대비책을 요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