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투톱’ 삼성‧LG 전자 세탁기‧건조기 신제품 대결…키워드는 'AI'
국내 ‘투톱’ 삼성‧LG 전자 세탁기‧건조기 신제품 대결…키워드는 'AI'
  • 우정호 기자
  • 승인 2020.01.29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그랑데 AI’ 세탁기ㆍ건조기 출시
(위)인공지능 세탁기ㆍ건조기 ‘삼성 그랑데 AI’ (아래) 'LG AI DD세탁기' (사진=각 사)
(위)인공지능 세탁기ㆍ건조기 ‘삼성 그랑데 AI’ (아래) 'LG AI DD세탁기' (사진=각 사)

[중앙뉴스=우정호 기자] 가전 시장에서 인공지능(AI)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산업계에서 AI와 결합한 신산업 혹은 신제품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이 가운데 국내 투톱 전자사인 삼성과 LG가 AI 기반 에어컨 대결에 이어 이번에는 AI를 앞세운 세탁기와 건조기 맞대결에 나설 예정이다.

삼성전자, ‘그랑데 AI’ 세탁기ㆍ건조기 출시

삼성전자가 소비자 개개인의 사용 습관에 맞춰 세탁과 건조를 해주는 인공지능(AI) 세탁기ㆍ건조기‘삼성 그랑데 AI’를 29일 출시했다.

삼성전자는 29일 서울 삼성 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 마련된 라이프스타일 쇼룸 ‘#프로젝트 프리즘(#ProjectPRISM)’에서 미디어데이를 열고 그랑데 AI를 소개했다.

그랑데 AI는 온디바이스(On-device) AI에 클라우드(Cloud) AI를 결합해 소비자의 사용 습관과 패턴을 스스로 학습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세탁기와 건조기이다.

특히 ▲세탁기 컨트롤 패널에서 건조기까지 조작 가능한 ‘올인원 컨트롤’ ▲세탁코스에 맞는 건조코스를 자동으로 연동해 주는 ‘AI 코스연동’ ▲자주 사용하는 코스와 옵션 등을 기억해 우선순위로 제안하는 'AI 습관기억’▲빨래 무게와 오염 정도를 자동으로 감지해 주는 'AI 맞춤세탁’ 등 차별화된 AI 기능을 제공한다.

그랑데 AI는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뿐만 아니라 ▲안심 위생 ▲강력한 성능 등 소비자들이 세탁기와 건조기에 원하는 요소를 모두 갖췄다.

그랑데 AI는 업계 최초로 세탁기 컨트롤 패널에서 건조기까지 조작할 수 있는 ‘올인원 컨트롤’기능을 선보였다.

세탁기에서 건조기 작동이 가능해짐에 따라 직렬 설치한 건조기 컨트롤 패널이 잘 보이지 않아도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올인원 컨트롤이 적용된 모델은 ‘AI 코스연동’기능을 적용해 특정 세탁코스를 선택하면 여기에 맞는 건조코스를 자동으로 설정해 준다.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코스와 옵션을 기억해 그 순서대로 컨트롤 패널에 보여주는 ‘AI 습관기억’ 기능도 새롭게 적용했다. 이 기능은 세탁과 건조를 할 때마다 일일이 코스를 설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 줘 편리하다.

또한, 그랑데 AI는 연간 1200만 건이 넘는 국내 소비자 사용 데이터를 미리 학습해 적용했을 뿐 아니라 쓰면 쓸수록 더 진화해 소비자의 사용패턴에 최적화된 코스를 추천해준다.

그랑데 AI 세탁기에는‘AI 맞춤세탁’기능도 탑재됐다. 세탁기가 빨래 무게를 감지해 알맞은 양의 세제를 자동으로 투입해주고, 센서가 오염 정도를 감지해 헹굼 횟수를 조절해 주는 등 전기, 물, 시간을 모두 절약해 주는 친환경 세탁을 구현했다.

이밖에 그랑데 AI 세탁기ㆍ건조기는 비 오는 날, 미세먼지 심한 날, 추운 날 등 날씨 변화에 따른 맞춤 코스도 제안해준다.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부사장)은 이 날 행사에서 “지난해 선보인 ‘프로젝트 프리즘(ProjectPRISM)’의 첫번째 결과물인 ‘비스포크(Bespoke)’냉장고가 디자인과 감성의 혁신이었다면 그랑데 AI는 인공지능을 통한 소비자 경험의 혁신을 보여주는 제품”이라며 “소비자들이 그랑데 AI를 통해 가사 노동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삶의 여유를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LG전자 'AI'로 삼성에 맞불…다음 달 인공지능 드럼세탁기‧건조기 공개

한편 LG전자 역시 다음 달 국내시장에 인공지능을 탑재한 드럼세탁기와 건조기 출시를 예고하고 나섰다.
인공지능 DD세탁기는 다양한 세탁물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의류의 양과 재질을 판단해 최적의 상황을 판단해 인공지능 세탁을 할 수 있다.

건조기 신제품은 LG 씽큐 앱에 연동되는 스마트 페어링 기술을 이용해 세탁기로부터 세탁 코스에 대한 정보를 받아 건조 코스를 알아서 설정할 수 있다. LG 씽큐 앱은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가전관리 앱이다.

LG전자는 또한 다음 달 선보일 드럼세탁기와 건조기의 설치부터 사용, 관리에 이르기까지 최적의 상태로 제품을 관리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인공지능을 통해 작동상태를 파악해 예상되는 고장이나 필요한 조치를 사전에 감지하고 알려준다.

'AI'에 집중하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신제품 출시를 통해 누가 발 빠르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