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건강 팁(TIP)...면역력 키워주는 우리 아이를 위한 5대 영양소

 

삼성의료원 산책로에 핀 진달래(사진=윤장섭 기자)
삼성의료원 산책로에 핀 진달래(사진=윤장섭 기자)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전국에 봄비 소식이 들리는 목요일(26일)아침이다. 기상청은 오늘 우리나라가 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오전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해 점차 전국으로 확대되겠다고 밝혔다.
 
제주에 호우 예비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제주와 남해안에 15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제주 산지에는 300mm가 넘는 물 폭탄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다.

기상청은 비구름이 점차 북상하면서 오전 중에 충청 이남 지방까지 비가 확대되겠고 오후에는 서울 등 중부 지방에도 비가 내리겠다고 전했다. 예상되는 강수량은 충청과 호남, 경남에 최고 80~100mm, 서울 등 중부 지방에 10~ 30mm다.

오전 날씨만으로 보면 비가내린다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날씨가 화창하고 맑다. 아침 기온도 예년에 비해 다소 높은 편이다. 9시 현재 서울의 아침 기온은 영상 9도로 어제 아침보다 높다.

오늘 아침 지역별 전국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9도, 인천 8도, 춘천 4도, 강릉 10도, 대전 8도, 대구 9도, 전주 10도, 광주 11도, 부산 12도, 울릉도.독도 12도, 제주 14도 등이며 낮 최고기온은 서울 18도, 인천 17도, 춘천 20도, 강릉 22도, 대전 21도, 대구 22도, 전주 21도, 광주 20도, 부산 20도, 울릉도.독도 21도, 제주 22도로 예상된다.

오늘 전국의 미세먼지 농도는 모든 권역에서 '좋음'이 예상된다. 다만 일부 지역에서 일시 나쁨을 보이는 곳도 있겠다. 서울과 경기, 충청권은 오전 한때 나쁨을 보이다 좋아지겠고 강원과 인천은 오전에 일시 '나쁨' 이 예상된다.

바다의 물결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바람이 불면서 서해 앞바다에서 0.5~1.5m,  동해와 남해 앞바다에서 0.5~3.0m로 비교적 높게 일겠다. 먼바다의 물결은 서해, 동해, 남해 먼바다에서 최고 2.5~ 4.0m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호우 예비특보가 내려진 제주 먼 바다는 바람이 시속 30~65㎞(8~18m/s)로 불고, 풍랑특보가 발표되는 곳도 있겠다고 전했다. 이어 먼바다를 항해하는 선박들은 기상청의 해상 날씨를 시간시간 참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주말로 향하는 금요일(27일)인 내일은 비가 그치고 북쪽에서 찬 공기가 밀려오면서 기온이 뚝 떨어지겠다. 전국에 내려진 건조 특보는 비가 내리면서 점차 해제되겠다. 비가 내리더라도 산간이나 농어촌 지역에서는 불씨 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생활화 되고있는 가운데 오늘의 건강팁(TIP)은 어린아이들을 위한 건강한 식습관에 대해 살펴본다.

유치원과 어린이집들의 개학과 개원이 연기된 가운데 최근 아이들은 하루 세 끼 식사를 대부분을 집에서 부모님들이 해주는 밥과 간식 등 을 먹고 있다.

어린이들이 주로 먹는 음식은 우유나 과일 생선과 달걀 등이다. 이 식품들은 신성한 채소류와 함께 한국인의 5대 영양소에 해당된다. 따라서 어린이들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부모들은 늘 신경써야 한다.

고열량과 고지방이 들어간 배달 음식 피자(사진=윤장섭 기자)
고열량과 고지방이 들어간 배달 음식 피자(사진=윤장섭 기자)

음식에 있어 가능하면 아이들의 요구에도 들어주어서는 안되는 것이 있다. 바로 고열량과 고지방이 들어간 배달 음식들이다.

학교에서는 영양사들이 편식이 되지 않도록 아이들의 식단을 잘 짜서 운영하고 있지만 자칫 가정에서는 편식이 되는 경향도 있을수 있다. 따라서 부모들은 5대 영양소에 해당하는 식품들을 아이들이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을 짜보는 것도 좋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