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취소 피해 사실 증명 쉽지 않아
수혜대상 범위 좁고 조건 까다로워
꾸준히 예술활동 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책 필요

올해 1~4월 사이에 취소∙연기된 예술행사가 2500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신현지 기자)
올 1~4월 사이 취소∙연기된 예술행사의 규모가 6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신현지 기자)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코로나19에 힘들지 않은 업계가 어디 있겠느냐 만은 공연예술가의 고통은 더 크다는 비명이다. 지난달 18일 한국예총이 발표한 ‘코로나19 사태가 예술계 미치는 영향 과제’에 따르면 올해 1~4월 사이에 취소∙연기된 예술행사는 2500건, 금액은 600억 원에 이른다.

13일 본지와 자리를 함께한 OO연극단의 단원인 A씨 그는 코로나에 예술계의 초토화를 실감한다며 무대를 떠나는 단원들까지도 늘고 있다고 토로했다. 대학 졸업 후 본격 연극배우로 나선지 올해로 19년째인 A씨는 “배우 생활 동안 지금껏 무대를 떠난 본 일이 없는데 지난 2월부터 무대를 한 번도 오르지 못했다.

코로나에 모든 공연이 연기 취소됐다. 공연을 해야 개런티가 나오는데 공연을 못하니 한 푼도 들어오지 않아 당장 생계가 막막해졌다. 그러다보니 요즘에는 커피도 부담이 돼 지인들 전화조차도 겁이 나서 피한다.

무대 대신 아르바이트로 전전하고 있는데 솔직히 죽을 맛이다. 정부의 문화예술계 코로나 지원금이 있다고 하지만 그것도 쉽지 않다. 자격조건도 까다롭고 받으려는 사람이 많은 반면 수혜 대상 폭이 너무 좁아 지원금 받기 어렵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로 인한 공연 취소 피해 사실을 증명하라는 조건은 우리 같은 단원은 증명할 길이 없다. 또 그 지원금이 주어진다고 해도 언 발에 오줌을 누는 격이라 배고픔의 해결은 안 된다.”라고 호소했다. 

OO무용단의 B씨도 상황은 마찬가지. 그도 코로나 여파에 모든 공연이 취소되어 오갈 데 없는 무직상태가 되었다고 토로했다. 특히 B씨는 하루도 쉬지 않고 춤 연습을 했는데 이제는 무기력증에 연습도 할 수 없게 됐다고 쓴 웃음을 지어보였다.

그러면서 B씨는 “이 바닥(무용계)은 정규직처럼 기본금이 나오는 단체는 솔직히 몇 안 된다. 대부분 공연을 하고 그 수익금으로 개런티를 받는다. 그 때문에 공연을 못하면 들어오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래서 이 바닥은 투잡은 기본이라 학원 강사로 뛰지만 알다시피 코로나에 그곳도 문을 닫은 상태라 이대로 장기전으로 가다가는 진짜 거리에 나 앉을 상황이다. 집세가 두 달이나 밀렸다.

그래도 나는 은행 대출이 없어 그나마 좀 낫다. 단장님은 여름 정기공연 준비로 이미 대출금까지 끌어다 썼기 때문에 상황은 심각하다. 정부의 지원금을 신청하셨다는데 그것도 쉽지 않은 모양이다.”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구로에서 소극장을 운영하는 공연계의 K씨는 “우리 삶에서 문화예술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반문에 이어“물질만으로 채워질 수 없는 삶에 만족과 행복을 채워주는 것이 문화예술이라고 풀이해도 어색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76%가 비정규직인 프리랜서로 개인 수입이 최저기본금도 받지 못하는 그런 위치에서 생계의 위협을 느낀 지 오래되었다. 여기에 코로나 사태까지 덮쳐 이제는 비명 지를 힘조차도 잃었다.

그런데도 정부가 내놓은 공연예술인들의 지원책은 생색내기로 정작 피부에 와 닿지 않는다. 정부 산하 조직의 문화예술 담당 기관에서 저마다의 정책을 발표하고 있지만 솔직히 그것 역시도 까다롭고 심사기간도 길어 그림의 떡이다.”라고 토로했다.

그러니까 이들의 말인 즉, 저리나 상환기관을 대폭 늘려 긴급하게 융자를 확대하는 정부의 지원책은 어차피 갚아야 할 돈이고 또 이미 상환금이 도래한 처지에 놓인 이들에게는 긴급 지원금은 오히려 부담만 커진다는 것.

또 기업의 긴급지원 역시도 프로젝트 제안서를 제출하고 선정 결과를 기다려야 하는 경쟁 지원책이라 조건이 까다롭고 폭이 좁아 달갑지 않다는 것이 공연예술인들의 한목소리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 지원 역시도 5년간의 공개적인 활동을 토대로 심사가 이루어지는 예술활동증명’이 조건이라 경력이 단절되거나 5년 이상 문화·예술 활동을 공개적으로 증명하기 어렵다는 것이며 이 같은 생색내기 지원책보다는 꾸준히 예술 활동을 할 수 있는 정기적이고 안정적인 고정급이 필요하다는 것이 절실한 요구사항이기도 하다.

한편 지난 13일 경기도는 코로나 타격을 입은 문화예술관광 분야 종사자들의 위기극복을 위해 총 103억원을 지원하는 ‘경기도형 문화뉴딜 프로젝트’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원 분야는 긴급활동 지원, 취약근로자 보호, 공공시설 입주단체 임대료·사용료 감면 등이다.

경기도에 따르면 103억 원의 재원은 5개 공공기관이 기본재산 활용 등 재원확보로 35억, 사업재편을 통해 63억 원을 마련하였으며, 임대료ㆍ사용료 등 감면액 5억이 포함됐다. 

기관별로는 경기문화재단 52억, 경기아트센터 8억, 경기관광공사 22억, 한국도자재단 13억, 경기콘텐츠진흥원이 8억 원을 분담했다. 특히 경기문화재단은 문화예술계 긴급 지원을 위해 자본금에 해당하는 기본재산 20억 원을 활용하기로했다.

장영근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 대책은 나눠 주기식 접근보다는 문화예술관광 분야의 경쟁력 확보와 생태계 유지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도민들도 물리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면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온라인 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면서 “시급성을 감안하여 공공기관별로 TF를 구성하여 실행계획이 수립되는 대책부터 신속히 추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