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은 작년 동기보다 7.36% 감소…스마트폰, 코로나 직격탄 못 피해
스마트폰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시장전망치 6조대 훌쩍 뛰어넘어
디스플레이 부문 일회성 이익 반영된 듯…작년 동기 대비 22.73%↑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여파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전망치 6조5천억원대를 훌쩍 넘는 호실적을 기록한 것이다. (사진=중앙뉴스DB)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여파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전망치 6조5천억원대를 훌쩍 넘는 호실적을 기록했다. (사진=중앙뉴스DB)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삼성전자가 ‘코로나19’를 이겼다. 이에 따른 기업기상도도 맑게 그려지고 있다.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여파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전망치 6조5천억원대를 훌쩍 넘는 호실적을 기록한 것이다.

코로나19 셧다운 여파로 전체 매출은 작년보다 감소했지만, 언택트(비대면) 수요 증가에 따른 반도체 실적 호조에 힘입어 시장 예측을 뛰어넘는 수준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7일 2분기 연결 기준 잠정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이 8조1천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전 분기(6조4천500억원) 대비 25.58% 증가한 것이면서 지난해 동기(6조6천억원) 대비 22.73% 늘어난 것이다.

하지만 이에 비해 매출은 52조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7.36% 감소했다. 전분기에 비해서도 6.02% 줄었다고 삼성전자는 밝혔다.

그래도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 비율인 영업이익률은 15.6%로 2018년 4분기(24.2%) 이후 가장 높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화상회의, 게임 등 언택트(비대면) 수요 증가로 서버·PC 업체들의 반도체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7일 이를 두고 경제계 안팎에서는 “코로나19 이긴 삼성전자”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삼성전자가 이 같은 실적을 낸 것에는 무엇보다 무선·가전사업부 모두 오프라인 매장 폐쇄로 인한 마케팅 비용이 절감되며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이 개선된 것에도 기인한다.

특히, 이번 실적 호조에는 디스플레이 부문에서 북미 고객의 일회성 이익이 포함된 영향도 크다.

당초 디스플레이 부문은 모바일 OLED 가동률 하락으로 고정비 부담이 커지면서 5천억∼7천억원가량 적자전환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일회성 이익이 반영되며 흑자 전환한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수요가 탄탄히 받쳐주면서 삼성전자 등 국내 반도체 기업의 주력 제품인 D램 고정 거래 가격도 지난 5월까지 5개월 연속 상승하며 실적 개선에 영향을 미쳤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삼성전자가 3분기도 2분기보다 실적 개선이 뚜렷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부문은 코로나19의 직겨탄을 피하지 못했다.

당초 증권업계에서는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IM부문이 코로나19 여파로 2분기 1조 초·중반대의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했으나 예상보다 많은 1조 중·후반대의 이익을 낸 것으로 추정된다.

1조 중후반대의 영업이익을 낸 것이라면 예상보다는 많지만 작년 동기 영업이익 1조5천600억원과 비슷하고, 직전 분기(2조6천500억원)보다는 1조원 가까이 줄어든 게 된다.

코로나19 여파로 유통망과 생산 기지가 셧다운 되면서 삼성전자 스마트폰 2분기 출하량은 작년 7천만대 수준에서 올해 5천만대 수준으로 감소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오프라인 매장의 폐쇄로 마케팅 비용이 절감되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떨어지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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