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2·9호선 지하철과 광주·대구·대전·부산 등 비수도권 지하철서 사용

2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수도권 2·9호선 지하철과 광주·대구·대전·부산 등 비수도권 지하철에서 5G 망 구축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사진=중앙뉴스DB)
2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수도권 2·9호선 지하철과 광주·대구·대전·부산 등 비수도권 지하철에서 5G 망 구축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사진=중앙뉴스DB)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앞으로는 전국 대부분의 지하철에서도 5G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여 가상현실(VR) 게임 등도 할 수 있게 됐다.

‘5G’는 5세대 이동통신으로 최대 속도가 20Gbps에 달하는 이동통신 기술로, 4세대 이동통신인 LTE에 비해 속도가 20배가량 빠르고, 처리 용량은 100배 많다. 강점인 초저지연성과 초연결성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가상현실(VR), 자율주행,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기술 등을 구현할 수 있다.

2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수도권 2·9호선 지하철과 광주·대구·대전·부산 등 비수도권 지하철에서 5G 망 구축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이 중 수도권 2호선은 시청역과 잠실새내역, 성수∼신설동, 신도림∼까치산 구간 등 일부 구간을 제외한 순환선 전 구간에서 다음 달부터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제외된 구간은 석면 환경개선·내진보강 등 공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망 구축을 진행할 예정이다.

나머지 노선은 내년 중반기까지 순차적으로 망이 구축될 예정이라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올해 1월 광주 지하철 전 노선을 시작으로 설비 구축 작업을 공동으로 벌여왔다.

5G 주파수 특성상 LTE보다 더 많은 기지국이 필요해 평균 150~200m 간격으로 설비를 설치했다. 게다가 안전 문제로 지하철 운행이 중단되는 새벽에만 작업이 가능해 하루에 2~3시간으로 작업 시간이 제한됐다.

한편, 통신업계는 올해 5G 인프라 확충을 위해 시설 조기 투자 노력을 이어가고, 유동인구 밀집 지역과 주요 고속도로, 공항, 빌딩 등에서 망 구축을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