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황사 영향, 충남 지역 중심으로 오전까지 초미세먼지 농도 높아

[중앙뉴스=윤장섭 기자]경찰의 날이자 수요일(21일)인 오늘은 전국에 구름이 많겠고 오후에 일부지역에 비가 내리겠다.

수요일(21일)인 오늘은 전국에 구름이 많겠고 오후에 일부지역에 비가 내리겠다.(사진=중앙뉴스 DB)
수요일(21일)인 오늘은 전국에 구름이 많겠고 오후에 일부지역에 비가 내리겠다.(사진=중앙뉴스 DB)

기상청은 우리나라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오후부터 내일(22일) 새벽 사이 서울과 경기, 강원 영서북부와 남부는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고 제주도와 남부지방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차츰 비가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예상되는 비의 양은 제주와 남해안에 10~40mm, 전남(남해안 제외), 전북남부, 경남내륙, 경북남부, 서해5도, 울릉도.독도에 5~10mm, 서울과 경기(경기남부내륙 제외), 강원영서북부에 5mm 미만이다.

오늘과 내일(22일) 내륙 대부분 지역의 아침 기온은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목요일인 내일은 강원영서와 중부산지, 남부산지의 아침 기온이 5도 이하로 떨어지기도 하겠다. 특히, 모레(23일) 아침 기온은 일부 해안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지역에서 5도 이하로 떨어지겠고 중부내륙과 남부산지에는 이른 아침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바람도 강하게 불어 몸으로 느끼는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기상청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0도 이상으로 크게 벌어져 어린이와 노약자들은 환절기 건강에 유의 해야 한다고 전했다.

오전 7시 현재 전국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11도, 인천 11도, 춘천 6도, 강릉 9도, 대전 7도, 대구 9도, 전주 10도, 광주 11, 부산 13도, 울릉도.독도 11도, 제주 14도 등이며 한 낮 최고기온은 서울 18도, 인천 17도, 춘천 17도, 강릉 20도, 대전 18도, 대구 19도, 전주 19도, 광주 20, 부산 21도, 울릉도.독도 20도, 제주 22도로 예상된다.

미세먼지 농도는 어제(20일)부터 중국 고비사막과 내몽골고원에서 황사가 발원해 이날 오후 9시 백령도를 시작으로 황사가 국내로 유입될 전망이다.따라서 충남 지역을 중심으로 오전까지 초미세먼지 농도가 짙게 나타나겠다. 오후부터는 미세먼지가 해소되겠고, 일부 중서부지역은 미세먼지가 축적돼 오전에 농도가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안개도 짙게 끼는 곳이 있겠다. 경기 서해안과 남부 내륙에는 가시거리 200m 내외의 짙은 안개(특히, 강이나 호수, 분지지역)가 끼겠고 그 밖의 내륙과 전라서해안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겠다. 이 지역을 통과하는 차량들은 안개로 인한 교통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해상 날씨는 오후부터 제주도남쪽먼바다에 바람이 30~50km/h(9~14m/s)로 차차 강하게 불고, 물결도 1.5~3.0m로 높게 일겠다. 바다 물결은 서해와 동해, 남해 앞바다에서 0.5~1.5m로 일겠고 먼바다의 파고는 서해 먼바다 최고 2.0m, 동해 먼바다 최고 3m, 남해 먼바다에서 최고 2.5m로 일겠다.

기상청은 비가 내린 뒤, 밤사이 황사가 유입될 가능성이 있겠고 주 후반에는 올가을 들어 가장 추운 날씨가 찾아올 전망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