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질환 바이오마커 자동 분석 기기…15분 안에 진단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심혈관 질환을 간편하게 검사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 자동 분석 기기’를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심혈관 질환을 간편하게 검사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 자동 분석 기기’를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ETRI)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피 한 방울로 15분 안에 심장마비 가능성을 진단하는 기술 개발을 해 주목된다.

국내 연구팀이 피 한 방울로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신속하게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 것.

3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심혈관 질환을 간편하게 검사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질병의 진행 정도를 진단하는 생물학적 지표) 자동 분석 기기’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ETRI 연구진이 개발한 바이오마커 자동 분석 기술은 심혈관 질환 시 해당 단백질의 농도가 높아지는 마커 5종을 측정하는 기술로 신호 증폭 기술, 고밀도 항체 고정화 기술, 회전 운동 기반 자동화 기술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시간을 다투는 긴급한 예비 심혈관 질환자가 사전 검사를 대형병원에 가지 않고서도 지역병원에서 쉽고 빠르게 받을수 있다. 심혈관 질환으로 악화되는 확률을 감소시켜 예방할 수 있게 된다.

‘바이오마커’란 체내 이상 징후를 알아낼 수 있는 물질로 DNA, 단백질 등의 지표를 말한다.

심근경색증, 협심증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은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의 단계를 거쳐 발생하는데 혈액 내 약 30여가지 마커 중 심혈관 질환발병시 증가한다고 알려진 CRP, D-dimer 등 5종 마커를 분석해 정확하게 예측한다.

예를 들면 혈전이 있는 경우 혈액 내에서 D-dimer 마커가 발견되는데 혈액 검사 시 해당 농도가 높게 나온다면 심혈관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보는 것이다.

기존 진단검사용 의료기기들은 글로벌 제조사들이 대형병원 검사용으로 제작해 부피가 크고 가격이 고가여서 보건소나 중소 병원 등 보급에 어려움이 있었다.

또 검사에도 2~3일이 소요되는 등 질병의 중증도 판단에 애로가 있었다.

허철 ETRI 진단치료기연구실장은 “의료현장에서 다양한 검사체를 쉽고 빠르게 분석할 수 있는 적정기술”이라며 “국내 산업체로의 기술이전 및 상용화 지원을 통해 질병 조기 예측과 상시 모니터링으로 국민 보건 증진과 스마트 헬스 케어 시대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자동 분석 기술에 사용되는 포획 및 검출 항체를 변경하면 심혈관 질환뿐만 아니라 암, 바이러스, 세균, 식중독 등과 관련된 질환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이다.

연구진은 현재 바이오센서, 의료진단기기 업체 등에 기술이전을 추진 중이며 오는 2024년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