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 자율주행차 사업부문 이어 에어택시 사업부문까지 ‘매각’ 잇따라

비행 택시 서비스 '우버 에어' (사진=우버 홈페이지 캡처)
비행 택시 서비스 '우버 에어' (사진=우버 홈페이지 캡처)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세계적인 차량 공유 업체 우버가 하늘을 나는 ‘에어 택시’ 사업과 자율주행차 사업을 매각했다. 돈이 많이 들어가는 미래 신사업 분야에서 하나둘씩 발을 빼는 것이다.

우버의 잇따른 사업 매각에 현대차그룹도 미래모빌리티에 대한 일부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세계적인 차량 공유 업체 우버가 자율주행차 사업부문에 이어 에어택시 사업부문까지 매각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9일 연합뉴스 등과 업계에 따르면, 우버는 자사의 에어택시 사업 부문인 ‘엘리베이트’를 스타트업 ‘조비 에비에이션’(이하 조비)에 넘기면서 조비에 7천500만달러(약 813억원)를 투자하기로 했다. 이 같은 소식에 우버와 손잡고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사업을 추진 중이던 현대차도 당장 영향을 받게 됐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IT·가전 전시회 ‘CES 2020’에서 우버와 UAM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 계약을 맺었다. 우버 엘리베이트와 협업해 개발한 PAV 콘셉트 모델 ‘S-A1’을 CES 2020에서 처음 공개하기도 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당시 미디어데이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전환한다는 목표의 핵심 동력은 우버와 같은 선도업체들과의 협업”이라며 “앞으로도 개방 혁신 정신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최고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시 현대차에서는 차량 개발과 제조, 경량화 기술, 배터리 기반 동력 시스템 분야에서 강점이 있는 현대차와 개인용 비행체(PAV) 설계와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분야에서 기술력이 높은 우버가 결합하면 시너지가 날 것으로 기대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지난달 열린 기자회견에서 현대차와 우버가 공동 개발 중인 에어택시를 2028년까지 상용화하겠다는 목표를 거듭 확인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양사가 협력을 맺은 지 1년이 채 안 된 시점에 우버의 에어택시 부문 매각설이 나온 데 이어 이날 실제로 조비에 넘기기로 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현대차 UAM사업부를 비롯한 내부에서도 상황 파악과 전략 점검 등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미 현대차가 자체적으로 UAM 사업에 투자하며 기체 개발 등에 주력해 온 만큼 이번 거래로 인한 영향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한편, 우버는 7일(현지시각) 자율주행차 사업 부문인 ‘어드밴스트 테크놀로지 그룹(ATG)’을 자율주행 스타트업 ‘오로라'에 매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ATG를 오로라에 팔고 4억달러의 현금을 추가로 투자하는 대신, 오로라의 지분 26%를 갖기로 한 것이다.

월가에서는 오로라의 시장 가치를 약 100억달러로 보고 있다. 즉 이번 거래는 26억달러(약 3조원) 규모인 셈이다. 이는 작년 4월 소프트뱅크와 도요타 등이 우버의 ATG 지분을 확보할 때 평가했던 가치(72억5000만달러)에 비하면 3분의 1 수준이다.

스타트업 오로라는 자율주행 업계의 ‘다크호스'로 불리는 곳이다. 2017년 설립된 업체로, 구글의 자율주행 기술 총책임자였던 크리스 엄슨,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총괄 스털링 앤더슨, 우버의 인식기술 개발 담당 드류 배그넬 등이 참여해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오로라는 현대·기아차와 2018년부터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크리스 엄슨 오로라 CEO는 “우버의 ATG 인수로 오로라는 강력한 팀과 기술, 여러 시장에 대한 확실한 통로를 갖게 됐다”며 “오로라는 운송과 물류를 더 안전하고 저렴하게 만드는 데 필요한 자율주행을 제공할 최적의 회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우버가 아예 에어택시 사업에 손을 뗀다기보다는 경영난으로 당장 이익을 내지 못하는 부문을 정리하고 일단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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