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110형 마이크로 LED TV 첫 출시…4K급 해상도와 화면 4분할 기능도

삼성전자 마이크로 LED TV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마이크로 LED TV (사진=삼성전자)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삼성전자가 가격이 1억7000만원대의 110형 가정용 ‘마이크로 LED TV’를 출시한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가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인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 TV 110형 신제품을 10일 전격 공개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4K급 해상도를 구현하는 가정용 신제품으로 출고가는 1억7천만원이다. 이달부터 예약 판매를 시작해 내년 1분기에 본격 출시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웨비나(Webinar)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110형 마이크로 LED TV 신제품을 공개했다. 신제품은 별도의 고유 제품명 없이 ‘삼성 마이크로LED TV’로 부르기로 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2018년 상업용 마이크로 LED TV ‘더 월’을 출시해 기업간거래(B2B) 방식으로 판매해왔지만,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한 가정용 마이크로 LED TV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업계에 따르면, 가격은 비싸지만, 기존 B2B(기업 간 거래)로만 존재하던 마이크로 LED TV가 소비자용으로 출시됐다는 데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삼성 마이크로 LED TV는 지난 10월 LG전자가 출시한 롤러블 TV ‘시그니처R’과 1억원 이상 초고가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마이크로 LED TV는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초소형 LED를 이용해 백라이트나 컬러 필터 구조를 없애고, LED 자체가 스스로 빛과 색을 내는 업계 유일한 자발광 TV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도 자발광이지만, 각 소자가 스스로 색까지 구현하진 못해 컬러필터를 사용한다.

마이크로 LED TV의 RGB 소자는 각각 개별적으로 제어되면서 화면의 밝기와 색상을 정밀하게 표현하는데, 신제품에는 3.3㎡당 800만 개 이상의 마이크로 LED 소자가 사용돼 4K급 해상도를 구현했다.

전용 프로세서 ‘마이크로 AI 프로세서(MICRO AI Processor)’로 각 장면에 최적화된 색상과 밝기를 적용하고, 차별화된 명암 제어 기술로 명암비를 높여 화질 디테일을 대폭 향상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디자인과 제품 외관에서는 콘텐츠와 스크린, 스크린과 벽의 경계를 없앤 ‘모노리스(Monolith) 디자인’을 적용했고, 로고도 옆면에 배치해 마이크로 LED TV만의 정체성을 살렸다. 음향은 별도의 외장 스피커가 필요 없는 5.1채널의 자체 사운드를 구현했고, 영상 속 사물의 움직임을 인식해 음향이 스피커를 따라 움직이는 ‘물체 추적 음향 기술’도 적용됐다.

이외에도 신제품에는 110형 화면을 50형 화면 4개로 분리해서 볼 수 있는 '쿼드뷰' 기능도 도입했다. 이 기능을 통해 뉴스나 스포츠를 보면서 인터넷을 하거나 게임 콘솔을 연결해 같은 화면에서 이용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으로 축적된 실장 기술에 기반해 110형보다 더 작은 크기의 마이크로 LED TV 제품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이미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신제품 출시와 함께 글로벌 TV 업계에서 마이크로 LED 시장을 본격적으로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은 “현존하는 최고의 디스플레이 기술이 집약된 마이크로 LED TV를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마이크로 LED TV는 기존 TV와 차원이 다른 혁신적 기술을 품은 새로운 디스플레이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 서플라이체인 컨설턴츠(DSCC)는 올해 5천만 달러에 못 미치는 글로벌 마이크로 LED TV 매출액이 2026년에는 2억2천800만 달러(약 2천473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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