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부터 연평균 성장률 9% 기록

(사진=오리온)
(사진=오리온)

[중앙뉴스=신현지 기자]오리온이 현지화 전략으로 베트남시장에서의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베트남 법인 누적 매출액이 2조 2천 억원을 넘어섰다고 17일 밝혔다. 오리온은 지난 2015년 베트남 시장 진출 10년 만에 현지 누적 매출 1조 원을 달성한 이후 5년 만에 2조 원을 돌파하는 성과를 보이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1995년, 베트남에 첫발을 내딛은 오리온은 2006년 호치민 미푹공장을 설립해 베트남 진출을 본격화하고 2009년 하노이에 제2공장을 가동하며 베트남 내 입지를 강화했다.

오리온 베트남 법인은 현지화 전략을 내세워 2010년 1천억 원의 연 매출을 달성하고 2016년에는 2,045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연 매출 2천억 원을 돌파하는 등 최근 10년 동안 연평균 9%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하며 고성장세를 지속해 가고 있다

올해에는 1월부터 11월까지 2,556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지난해 연간 매출액을 이미 넘어서는 한편, 누적 매출 2조 2천억 원을 돌파하는 금자탑을 세웠다.

베트남에서 고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던 배경에는 현지 소비 트렌드 변화에 발맞춘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과 새로운 시장 개척 노력인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베트남 파이 시장에서 70%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초코파이는 지난 2017년 ‘초코파이 다크’, 2019년 ‘복숭아맛’, 2020년 ‘요거트맛’ 등 현지 소비자 입맛에 맞춘 신제품을 출시하며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생감자 스낵시장에서도 현지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다양한 제품으로 3년 연속 생감자 스낵 매출 1위를 달리고 있다. 최근에는 새로운 상품군을 내놓으며 약 350억 원에 달하는 누적 매출을 기록하고 현지 트렌드 변화에 발맞춘 콘셉트로 올해에만 150억 원이 넘는 매출을 올려 베트남 법인의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베트남은 높은 성장 가능성과 함께 동남아시아 지역 시장 확대의 발판이 되는 중요 거점”이라며 “확고한 제품 경쟁력과 신성장 동력을 지속 확보해 베트남 법인을 중국 법인과 함께 오리온 그룹의 글로벌 성장을 이끄는 중심축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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