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속 한국경제 이끈 전자업계…“2019년과 2020년 기간 ‘관심’ 40% 이상 급등”

삼성전자와 LG전자에 대한 관심도와 호감도를 2019년과 2020년 두 기간을 비교분석한 결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도 두 기업에 대한 관심이 모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김상미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에 대한 관심도와 호감도를 2019년과 2020년 두 기간을 비교분석한 결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도 두 기업에 대한 관심이 모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김상미 기자)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에 대한 관심도와 호감도를 2019년과 2020년 두 기간을 비교분석한 결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도 두 기업에 대한 관심도와 호감도가 모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집콕 족이 늘어나면서 TV와 노트북 수요가 늘어난 데다 팬데믹으로 인해 청소 및 위생 관련 제품들에 대한 관심도 크게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25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GBR)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19년 전체와 2020년 전체 빅데이터를 비교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분석 대상 기업은 삼성전자와 LG전자 두 곳으로 조사 결과 ‘삼성전자’를 키워드로 한 포스팅 수는 2019년 204만 9279건에서 2020년 299만8985건으로 94만9706건 46.34% 급증했으며, ‘LG전자’는 2019년 90만1942건에서 2020년 129만 6738건으로 39만4796건 43.77% 크게 늘었다.

연구소는 “증가율면에선 ‘삼성전자’가 ‘LG전자’보다 소폭 앞선 가운데 양사 모두 감염병 위기에도 불구하고 관심도는 40% 이상 급등했고, 호감도 면에서는 삼성전자는 지난해 순호감도 24.70%에서 2020년 27.69%로 상승했으나 LG전자와는 격차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희정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사는 “두 회사에 대한 관심도와 호감도가 나란히 크게 높아지고 있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에서 전자업계 쌍두마차가 한국경제 견인차 역할을 수행해주고 있음이 빅데이터로 확인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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