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등 계열사 사내 게시판 통해 임직원들에 옥중 메시지 전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임직원에게 옥중 메세지를 보내 시선이 집중된다. (사진=중앙뉴스DB)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임직원에게 옥중 메세지를 보내 시선이 집중된다. (사진=중앙뉴스DB)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임직원에게 옥중 메세지를 보내 시선이 집중된다. 이 부회장은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되어 서울구치소에 수감됐다. ‘영어의 몸’이 된 이 부회장은 26일 전 계열사 사내 게시판을 통해 “제가 처한 상황과는 관계없이 삼성은 가야 할 길을 계속 가야 한다”며 임직원들을 향한 첫 당부의 메세지를 남겼다.

구속 사흘만인 지난 21일 변호인을 통해 “앞으로도 준법감시위원회의 활동을 계속 지원할 것이며 계속 본연의 역할을 다해달라”고 말한 이후 두 번째 옥중 메시지다.

이 부회장의 메시지는 삼성전자의 대표이사 3인인 김기남 부회장과 김현석·고동진 사장이 사내 내부망에 “저희는 지금 참담한 심정과 비상한 각오로 이재용 부회장의 메시지를 대신 전합니다”라며 올린 글을 통해 처음 공개됐다. 이어 삼성SDI, 삼성물산, 삼성생명 등 삼성그룹 전 계열사 사장들 명의로 각 사 사내망에 이 부회장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 부회장은 메시지에서 “삼성 가족 여러분, 저의 부족함 때문에 다시 걱정을 끼쳐드리게 되었다”면서 “너무 송구하고 너무 큰 짐을 안겨드린 것 같아 정말 죄송한 마음”이라고 착잡한 심경을 밝혔다.

이 부회장은 “지난 수년간 삼성은 안팎으로 많은 어려운 사정들이 있었다”며 “하지만 여러분께서는 묵묵히 일하며 삼성을 굳건히 지켜주셨듯이,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한마음이 되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제가 처한 상황과 관계없이 삼성은 가야 할 길을 계속 가야 한다”며 “이미 국민들께 드린 약속들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투자와 고용 창출이라는 기업의 본분에도 충실해야 하며, 나아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삼성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이러한 당부와 함께 “저는 더욱 자숙하면서 겸허하게 스스로를 성찰하겠다”고 반성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 시간이 결코 헛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여러분과 함께 꼭 새로운 삼성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글을 마무리했다.

한편, 이날 삼성전자를 비롯한 7개 계열사 사장들은 준법감시위원회(준법위) 위원들과 첫 모임을 갖고 이 부회장이 당부한 준법 감시 기능 강화 방안을 비롯해 모임 정례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지형 준법위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만남’과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김기남 부회장은 “준법경영을 통해 삼성이 초일류기업을 넘어 ‘존경을 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고 위원회는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