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노라이츠, 10만 회원 대상 설문조사

배우 윤여정
배우 윤여정 (사진=중앙뉴스 DB)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배우 윤여정이 오는 26일 열리는 제93회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후보로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영화 마니아 95.8%가 윤여정을 유력한 수상자로 내다봤다. OTT 통합검색과 영화 드라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키노라이츠에서 10만 명의 회원을 대상으로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 예측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배우 윤여정이 후보 지명된 여우조연상 부문에는 95.8%의 득표율로 ‘미나리’의 윤여정이 압도적 예측 우위를 차지했다. 2위는 ‘더 파더’의 올리비아 콜맨(2.2%)으로 ‘힐빌리의 노래’ 글렌 클로즈(1.9%)에 근소하게 앞섰다. 

최우수 작품상에는 미국 백인 여성의 '길 위의 삶'을 다룬 ‘노매드랜드’(61.1%)가 과반의 지지를 받았으며 안소니 홉킨스 주연의 ‘더 파더’(16.7%)와 ‘미나리’(13.13%)가 그 뒤를 이었다.

감독상 부문에는 ‘노매드랜드’를 연출한 베이징 출신의 중국 여성 감독 클로이 자오(61.5%)가 압도적 지지를 받으며 ‘맹크’ 데이빗 핀처(16.7%)와 ‘미나리’의 정이삭(15.5%) 감독을 큰 폭으로 따돌렸다. 이미 골든글로브 시상식 등 다수의 시상식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이력이 반영된 결과로 키노라이츠는 분석했다.

주연상 부문에는 ‘더 파더’의 안소니 홉킨스(46.2%)와 ‘노매드랜드’의 프란시스 맥도맨드(58.2%), 남우조연상 부문에는 ‘유다 그리고 블랙 메시아’의 다니엘 칼루아(62.6%)가 영화 마니아들의 선택을 받았다.

각본상은 근소한 차이로 순위가 갈렸다. ‘뉴스룸’의 아론 소킨이 집필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트라이얼 오브 더 시카고 7’(35.5%)의 뒤를 ‘미나리’(24.7%)와 ‘프라미싱 영 우먼’(23.7%)이 근소하게 따라잡았고 ‘유다 그리고 블랙 메시아’(15.1%)도 적지 않은 표를 얻었다.

음악상에는 디즈니의 ‘소울’(79.8%)이 높은 득표율을 기록하며 유력한 수상작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번 설문조사는 작품상을 비롯한 주요 부문 8개 부문에서 후보에 오른 영화, 영화인을 기준으로 수상이 예상되는 작품과 인물에 한 개의 투표권을 행사하는 방식이었다.

앞서  윤여정은 아카데미 시상식 참석을 위해 지난 13일 미국 LA로 갔다. 배우 한예리 역시 지난 20일 출국했다.

한편 영화 `미나리`는 한국계 미국인 리 아이작 정(정이삭) 감독이 자전적 이야기를 바탕으로 1980년 남부 아칸소로 이주한 한인 가정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윤여정은 극에서 딸 모니카(한예리)를 돕기 위해 한국에서 건너간 순자를 연기했다. 영화는 지난해 선댄스 영화제 공개 이후 100여 개가 넘는 상을 받았고 이 중 30여 개를 윤여정이 받으면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의 유력 후보로 떠올랐다.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은 오는 25일 오후 5시(미국 서부시간 기준), 한국 시각으로는 26일 오전 9시에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 극장과 유니언 스테이션에서 개최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