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내 국민 여론..."취소해야 한다" 78.2% "개최해야 한다" 13.4%
도쿄올림픽 강행 움직임에 일본 국민과 기업인 반발 거세...일본 국민 83%가 취소나 연기

[중앙뉴스=윤장섭 기자]도쿄 올림픽이 2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올림픽을 개최해서는 안된다는 한국내 여론이 80%에 달했다. YTN이 리얼미터에 의뢰해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생각을 물은 결과 취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78.2%로 개최해야 한다는 응답 13.4%를 크게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도쿄 올림픽이 2개월 앞으로 다가왔다.(사진=중앙뉴스 DB)
도쿄 올림픽이 2개월 앞으로 다가왔다.(사진=중앙뉴스 DB)

이번 조사는 지난 21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5백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고,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4.4%p다.

이번 조사에서 도쿄 올림픽을 취소해야 한다는 의견은 성별과 지역, 지지 정당, 이념 성향이나 나이에 상관없이, 국민들 대다수가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0대는 10명 가운데 9명이 취소해야 한다고 응답했다는 것,

정당별로는 여야 구분없이 반대의 의견이 주를 이뤘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층 84.1%, 국민의힘 지지층 74.3%가 올림픽을 취소해야 한다고 답했다. 우리 국민들 뿐만 아니라 전세계인들이 도쿄올림픽 개최를 반대하는 이유는 일본의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것에 있다.

YTN이 리얼미터에 의뢰해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생각을 물은 결과 취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78.2%로 개최해야 한다는 응답 13.4%를 크게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사진=YTN방송 캡처)
YTN이 리얼미터에 의뢰해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생각을 물은 결과 취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78.2%로 개최해야 한다는 응답 13.4%를 크게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사진=YTN방송 캡처)

지난 23일 일본의 공영방송인 NHK는 일본의 코로나19 하루 확진자 수는 23일 오후(8시) 기준으로 4천48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일주일 전과 비교하면 23% 줄어든 수준이지만 상황은 여전히 심각한 수준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도쿄도와 오키나와현 등 전국 10개 광역자치단체에 긴급사태를 발령했다. 모두  4단계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이는 일본 정부의 분류 기준으로 판단하면 '폭발적 감염 확산'을 의미한다. 이들 지역은 이달 말까지 긴급사태 기간이 설정되어 있다.

문제는 4단계의 수준에서도 긴급 사태가 5월 말까지 종료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여부다. 일각에서는 긍정도 부정도 이야기를 하지 않고 있으나 현재 상황에서는 불투명한 상황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일본 정부나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입장은 일본 국민들의 생각이나 기업인들의 여론과는 상반된다. IOC 핵심 관계자들의 잇단 도쿄올림픽 강행 움직임에 일본 국민들과 기업인들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아사히(朝日)신문은 지난 15~16일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아사히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도쿄올림픽을 취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43%, 더 연기해야 한다는 의견이 40%에 이르는 등 국민들 83%가 7월에 개최하는 올림픽에 대해 부정적으로 응답했다는 것,

기업인들 중에서는 재일교포 3세이자 일본의 대표적인 기업가인 손정의(일본명 손 마사요시)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이 반대의 입장을 표명했다. 손 회장은 “IOC가 올림픽 개최를 결정할 권한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지금 일본 국민의 80% 이상이 연기나 취소를 희망하고 있는 상황에서 누가 어떤 권리로 올림픽을 강행할 것인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손 회장은 또 올림픽이 취소될 경우 위약금이 막대하다는 말도 들었다며 위약금 때문에 올림픽을 무리하게 개최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본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줄지 않고 접종도 늦은 상황이 어떤 변수가 될 수도 있을지도 의심해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도쿄올림픽은 "전세계 200개 나라에서 약 10만 명에 이르는 참가 선수와 관계자가 참여하는 그야말로 글로벌 세게인의 축제다. 세계 곳곳에서 변이 바이러스가 만연하고 있는 상황에서 비록 선수들과 대회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올림픽이라 할지라도 누가 어떻게 변이 바이러스를 전파 시킬지 모르기 때문에 더 위험한 올림픽이 될 수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에 이어 전직 대학교수이자 차기 일본 총선 출마를 준비하는 사이토 아스코도 AP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IOC는 올림픽 선수 및 관계자, 일본 국민의 생명은 안중에도 없다”라며 “긴급사태 발표 중에도 올림픽을 열겠다는 것은 테러를 예고하는 것과 다름없다”라고 비판했다.

이런 일본내 국민들과 기업인들의 반발속에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7월 개최가 예정된 도쿄올림픽을 정상 개최하기 위해 희생까지 각오해야 한다는 발언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7월 개최가 예정된 도쿄올림픽을 정상 개최하기 위해 희생까지 각오해야 한다는 발언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사진=방송캡처)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7월 개최가 예정된 도쿄올림픽을 정상 개최하기 위해 희생까지 각오해야 한다는 발언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사진=방송캡처)

인도 PTI 통신과 일본 교도(共同)통신, 마이니치(每日)신문 등에 따르면 바흐 위원장은 지난 22일(현지시간) 개최된 국제하키연맹 온라인 총회 인사말에서 “우리는 어려운 시기에 복원력, 통일성, 다양성 등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보낼 필요가 있으며, 도쿄올림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란 터널의 끝에서 빛을 보여줄 것”이라면서 “우리는 이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몇 가지 희생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23일(현지시간)보도했다.

이어 통신들은 바흐 위원장이 “우리 모두의 안전과 보안이 최우선이지만, 우리는 일본인들과 함께 선수들이 함께 모여 안전한 환경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선수들은 도쿄올림픽에서 올림픽 출전의 꿈을 확실히 이룰 것”이라고 한 말도 덧붙여 전했다.

바흐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존 코츠 IOC 조정위원장이 지난 21일 기자회견에서 “도쿄가 코로나19 긴급 사태 발효 중이라도 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다”고 발언한 것과 맥을 같이한다.

한편 바흐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을 두고 일본 언론은 즉각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비판에 나섰다. 마이니치신문은 “바흐 위원장이 제시한 희생이 필요한 ‘우리’에 일본인을 포함할 의도가 있는지는 불분명하다”면서도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가 큰 일본인들의 국민 감정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발언이란 점에서 반발을 부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