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홈플러스구내식당서 ‘잔반 제로’ 동참...친환경 키트 제작

홈플러스 사내 어린이집에서 홈플러스 사회공헌팀 직원들과 어린이들이 ‘친환경 키트’를 선보이고 있다(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 사내 어린이집에서 홈플러스 사회공헌팀 직원들과 어린이들이 ‘친환경 키트’를 선보이고 있다(사진=홈플러스)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홈플러스가 지난달 1일부터 한 달간 음식을 남기지 않고 깨끗이 식사할 때마다 500원씩 적립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클린디쉬’ 캠페인에 참여, 어린이 환경 교육 나눔활동을 전개했다. 홈플러스사회공헌재단 e파란재단이 홈플러스 직장 어린이집, 강서희망나눔복지재단, 국회에 ‘친환경 키트’ 1200개를 전달했다고 6일 밝혔다.

‘클린디쉬(Clean Dish)’는 홈플러스와 국회 구내식당에서 식사 후 잔반 스캐너에 참여를 인증하는 방법으로 나눔에 동참하도록 기획한 사회공헌 캠페인이다. 홈플러스는 지난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한 달간 국회사무처와 함께 ‘클린디쉬’ 캠페을 진행했다.

‘클린디쉬’ 캠페인 적립금으로 마련한 ‘친환경 키트’는 당근, 강낭콩, 상추 등 식물 키우기 3종으로 구성한 지피포트 화분 세트로, 씨앗을 심고 식물을 기르는 과정을 경험하며 환경 사랑을 실천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캠페인에는 일 평균 1076명이 동참했으며, 누적 2만1524명이 참여해 1076만원의 적립금이 모였다. 홈플러스와 국회 구내식당에서 음식을 남기지 않고 깨끗이 식사할 때마다 1인당 500원씩 적립하는 방식으로 마련된 기금은 ‘언택트 친환경 교육 프로그램’ 개발, ‘친환경 키트’ 제작 등 홈플러스 e파란재단에서 진행하는 어린이 환경 교육을 위해 쓰인다.

앞서 홈플러스 ‘e파란재단’은 지난 2000년부터 유엔환경계획(UNEP) 한국위원회와 함께 진행하는 전국 규모의 ‘e파란 어린이 환경그림대회’를 통해 ‘어린이 그린리더’ 를 양성하는데 힘을 기울여왔다. 이에 21년간 60만명이넘는 ‘어린이 그린리더’를 배출했으며,  지난 5월 진행된 ‘제19회 e파란 어린이 그림대회’에만 무려 1만여 명이 참여했다.

조현구 홈플러스 사회공헌팀장은 “홈플러스 직원들의 동참으로 친환경과 나눔을 동시에 실천할 수 있는 클린디쉬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어 기쁘다”며 “고객∙직원과 함께하는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캠페인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