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5년부터 북한에 억류중인 신숙자(69세. 여)씨와 두 딸의 구출을 위한 서명운동에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동참했다.

김 지사는 18일 오후 4시 수원역 2층 대합실에 마련된 '신숙자 모녀 구출 서명행사장'을 방문 서명을 한 후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     © 중앙뉴스




















신 씨는 60년대 후반 독일에 간호사로 파견된 사람으로 남편인 오길남(69세)씨와 결혼 후 35세와 33세의 두 딸을 두고 있다.

신 씨와 오 씨는 교수직과 신병치료를 보장한 북한의 공작에 속아 85년 두 딸과 동반 입북했으나 실상을 알고 86년 오길남 박사만 북한을 탈출했다. 이후 신 씨 모녀는 87년부터 현재까지 북한의 정치범 수용소인 요덕 수용소에 수감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길남 씨는 92년 귀국, 한국에서 신 씨 모녀 구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신 씨 모녀의 사연은 지난 7월 26일 경남 창원시 늘푸른 전당에서 열린 '북한 인권 바로알기 강연회'를 통해 일반에도 소개됐으며 이를 계기로 전국적 서명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도에서는 18일부터 오는 31일까지 한국자유총연맹 경기도지부 주관으로 14일간 수원역 2층 대합실에서 열린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지난 16일 한나라당 홈페이지 한나라 발언대를 통해 '북한인권법이 8월 임시국회에서 통과되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피력하는 등 평소 북한인권에 대한 관심을 표명해 왔다.

김 지사는 2005년 8월 11일 국회의원 28명의 서명을 받아 북한인권법 제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당시 김 지사가 제출한 북한인권법안은 대한민국 국민인 북한 주민의 헌법상 기본적 인권, 국군포로, 납북자, 탈북자 등 남북간 인권 현안 문제 해결, 북한 인권대사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김문수 지사는 한나라당 게시글을 통해 "북한은 철저히 사회주의가 실패했고, 어린이를 비롯해 수백만명의 주민이 굶주리도록 방치하고, 수십만 명을 정치법 수용소에 가둔 채 유례없는 3대 세습 왕조를 만들고 있다"며 "북한인권법은 북한 주민을 위한 자유와 인권의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