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 경제 생각 소득수준에 따라 단계적으로 실시해야

오세훈 서울시장은 "24일 무상급식 투표의 투표율이 33.3%에 미달할 경우 시장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발표했다.



주민투표에서 투표율 33.3%는 투표 유효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여기에 미달하면 개표도 하지 못하고 투표 자체가 무산된다. 이 때문에 야당과 일부 시민단체들은 ‘투표 불참 운동’을 벌이고 있다.



오 시장은 21일 오전 10시 서울시청에서 공식기자회견을 통해 이렇게 밝히면서 “이번 결정이 이 나라의 지속가능한 복지와 참된 민주주의의 뿌리를 내리는 데 씨앗이 될 수 있다면, 역사에 뒤안길로 사라져도 후회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연간 220억원이면 저소득층 3만 가구의 인생을 희망으로 바꿀 수 있음을 실감해온 서울시장으로서 (전면 무상급식을 통해) 넉넉한 분들에게까지 나눠준다는 것은 저로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또 “투표 불참 운동은 역사에 부끄러운 일”이라고도 했다.



오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 중간중간에 감정에 북받힌 듯 뒤돌아서서 눈물을 훔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자신이 제안한 이번 무상급식 주민투표가 ‘복지 포퓰리즘’을 막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오 시장이 속한 한나라당 내에서는 오 시장이 이번 주민투표에 시장직을 걸었다가 실패해서 사퇴할 경우 보궐선거를 치러야 하고, 자칫 야당에 서울시장직을 넘겨주는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 등 때문에 이날 아침까지도 오 시장 의견에 반대 입장을 전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     © 광화문에서 1인 피켓 홍보전 펼치는 오세훈 서울시장     중앙뉴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