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는 15일 이명박 대통령의 국회 방문에 대해 "허심탄회한 논의를 통해 한미FTA(자유무역협정) 비준안 처리의 중요 분기점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대통령이 오늘 오후 민의의 전당이자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를 방문해 국회의장 및 한나라ㆍ민주당 양당 교섭단체 대표들과 현안에 대해 대화를 나누기로 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민주당에서 대표와 원내대표 양 대표께서 모두 참석하는 것으로 확인하고 있다"면서 "이미 지난 2004년 1월 노무현 전 대통령께서 당시 박관용 국회의장실 방문해 여야 4당 대표들에게 한ㆍ칠레 FTA 비준안 처리를 요청한 바 있는데 이런 것이 대한민국 의정의 중요한 전통으로 자리 잡게 됐다"고 자평했다.

그는 "소통과 정책협조를 위해 국회를 방문하는 이 대통령에게 감사하며, 우리는 이제 의회민주주의의 새 이정표를 써 나가며 한 걸음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면서 "여당으로서 야당의 주장과 반론에 긍정적으로 임하고 대타협을 통해 한미FTA의 결실을 조속히 맺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원내대표는 `여야 합의문이 백지화되면서 당시 마련한 농어업인 및 소상공인 피해대책도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민주당이 최종타결을 거부하고 있지만 그 당시 상임위 및 관계기관, 정부의 의견을 모아 타협을 본 만큼 합의서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하고 필요시 그 이상의 조치를 다해 혹시라도 있을 피해에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15일 오전 한나라당 원내대책회의 에서의 황우여 원내대표의 발언 전문이다

오늘 오후 3시에 이명박 대통령께서 민의의 전당이요,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를 방문하셔서 현안에 대한 이야기를 국회의장과 양당 교섭단체대표들과 나누시기로 예정되어 있다.

허심탄회한 논의를 통해서 한-미 FTA처리에 대한 중요한 분기점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아직까지는 민주당의 양 대표께서 참여하시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지만,

이러한 전통은 이미 2004년 1월 8일 노무현 前대통령께서 박관용 국회의장실을 방문하시고 여야 4당 대표들에게 한-칠레 FTA 비준동의안 처리를 요청한 전례에 있어서, 중요한 대한민국 의정의 전통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당시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께서는 이 자리에 참석하였고, 한나라당 출신인 박관용 의장은 “헌정사에 특별한 일로, 시정연설 등이 아닌 일로 국회를 찾은 최초의 대통령”이고, “아주 좋은 기록이며 정책 협조를 위해 국회를 찾은 것은 처음”이라는 중요한 말씀을 나누신 바 있다.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소통시켜서 대립과 갈등을 녹여 내여 민의를 수렴하는 용광로가 바로 국회이다. 소통과 정책협조를 위해 국회를 방문하시는 대통령께 중요한 정치적 일정과 전통에 한걸음을 내딛어 주신 것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우리는 이제 의회민주주의의 새로운 이정표를 써나가며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있다. 대통령과 국회가 국민 앞에서 이제 한 마음으로 국사를 논하고, 대통령의 국회 방문을 계기로 국민만을 위하는 대통령과 국회의 공조가 성큼 앞으로 나아가게 된다는 점에서,



바로 이것은 국민의 대표와의 대화요, 소통의 상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여당으로서는 야당의 주장과 반론에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임하면서, 대화의 장을 계속 열어나가고 대타협을 위해 국민과 국익을 위한 한-미 FTA 결실을 조속히 맺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