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제주지사 회의석상마다 강조 … '잃고도 얻은' 주민소환투표 교훈
 
 
지난 8월 26일 제주도에서 김태환 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투표는 주민의 3분의 1 투표수를 채우지 못해 무산됐지만 '잃고도 얻었다'라는 주민소환투표 교훈을 남기고 있다.

김 지사는 주민소환이 무산된 8월 26일 저녁 "이번 주민투표는 그 누구도 승자일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주민소환대상자 신분에서 27일자로 도지사로 복귀하면서 임시직원 조회석상에서 "민생투어를 하면서 자세를 좀더 낮추고 도민들의 민원을 더 경청을 해서 도정에 반영해 나갔으면 하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공직자들이 도민들과 대화의 폭을 넓혀 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도민들이 가슴에 와 닿을 수 있도록 있는 그대로 설명을 하고 대화를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공직자 모두가 좀더 겸손한 자세로 도민을 대해 주셨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김 지사는 8월 31일에는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소환과 관련, 겸허한 자세로 소통과 화합에 나서라는 엄중한 주문이었다고 평가했다.
▲ 김태환 제주지사가 3일 한나라당과의 정책협의회에서 '낮은 자세'를 강조하고 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첫째로 도민화합과 사회통합을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도민과의 소통에 더욱 힘쓰겠다. 도정은 더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도민 여러분의 의견을 듣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의 이같은 '낮은 자세'는 계속되고 있다.

김 지사는 9월 1일 열린 직원정례조회에서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변화로 관료, 권위의식을 훌훌 털어버려야 한다"면서 "낮은 자세로 도민을 섬기는 자세로 도정을 이끌어 나아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9월 2일 도청 대강당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도 김 지사는 도민과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9월 3일에는 김 지사가 제주도청에서 열린 한나라당·중앙정부와의 정책협의회에 자리에서도 "더욱 낮은 자세로 주민들을 섬기겠다"고 보고해 관심을 모았다.

김 지사는 지난 4월 제주도민과 제주도의회와의 논의조차 없이 정부 관련부처와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기본협약서(MOU)를 체결해 서귀포시 강정마을회 등 도내 35개 시민사회단체들의 주도로 주민소환운동이 벌어졌다.

당시 시민사회단체는 "김 지사가 추진과정에서 주민갈등에 대해 해결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도의회조차 무시하는 등 독선과 무능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민소환 이유를 밝혔다.

주민소환투표 과정을 거치면서 김 지사의 제주도민을 대하는 자세가 사뭇 달려져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제주도는 이번 김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투표 관리경비로 총 3억 1943만3천원이 소요됐다고 밝혔다.

주민소환투표 관리경비 지출내역에 따르면 제주도, 제주시, 서귀포시가 각각 2억8595만9천원, 1790만7천원, 1556만7천원의 경비가 들어간 것으로 집계됐다.

비록 일부에서는 더 많은 돈이 들어갔을 것이라는 얘기도 있지만 제주도가 공식 밝힌대로 3억원이 약간 넘는 돈으로 주민들을 위무할 수 있고 위정자의 주민에 대한 자세를 바꿀 수 있다면 더욱 값진 것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현행 주민의 3분의 1 이상 투표시에만 개표토록 한 법규를 개정해 대통령이나 국회의원 선거와 같이 투표율이 저조하더라도 투표를 공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주민소환 여부를 가려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대성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