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수업과 가정을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자기주도 학습력 신장 (대통령상)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김철균)이 주관한 교육정보화 종합 시상식이 2011년 12월 2일(금) 14시부터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되었다. 

학생정보화 경진대회 시상.JPG

교육정보화 종합 시상식은 교육정보화와 관련한 『교육정보화연구대회』와 『사이버가정학습 우수 활용 사례 공모전』 우수 입상자를 선정하여 시상함으로써 대회 위상 제고 및 입상자의 사기 고취를 목적으로 매년 연말에 개최된다.

금번 시상식에서 수상하는 각종 대회의 우수 입상자를 살펴보면, 현직 교원 및 예비교원(교대, 사대)을 대상으로 한 『제5회 교육정보화연구대회』에서는 474편의 본선 출품작을 대상으로 서류심사, 시연심사 및 현장실사를 걸쳐 최종 189편을 선정하여 대통령상 1명, 국무총리상 2명,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을 263명에게 수여하였다.

대통령상은 사이버가정학습분과에 ‘교복지 아이들! 희망의 Re.Ci.Pe로 꿈을 요리하다’라는 연구 주제로, 사이버가정학습의 창의적 활용을 통해 교실 수업과 가정을 연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의 학습력을 제고한 대구달성초등학교 임승창 선생님이 수상하였다.

국무총리상은 교수학습분과에 ‘소셜미디어 기반 e-book 제작을 통한 일상생활 문제해결 능력 신장’이라는 연구 주제로 출품한 경북 문장초등학교 방기용 선생님과 교육용소프트웨어분과에 ‘과학의 신(지구와 달)’이라는 소프트웨어를 개발·출품한 충북 증평초등학교 박성준 선생님이 각각 수상하였다.

이주호 교과부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수상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정보통신기술과 교육을 융합하는 다양한 시도를 높이 평가하고, 이번 대회를 통해 모색된 다양한 성과를 국가적인 자산으로 널리 활용함으로써 ‘긍정의 변화’를 확산시킬 것을 수상자들에게 당부하였다.

한편, 우수활용사례(학생, 학부모), UCC, 슬로건의 3개 부문으로 개최된 「사이버가정학습 우수 활용 사례 공모전」에서는 총 1,015편이 응모해 엄정한 심사를 통해 18편(학생 사례 6편, 학부모 사례 4편, UCC 4편, 슬로건 4편)이 선정되었다.

학생 부문에 충북 한벌초등학교 정유경(‘내 머릿속에 쿵!’ 하고 자리 잡은 충북 e-스타) 외 5명, 학부모 부문에 대전 선암초등학교 손미순 학부모(꿈과 희망의 전도자, 행복을 열어 주는 열쇠 -사이버가정학습-) 외 3명이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정유경 학생은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해 성적향상 뿐만 아니라 학습에 자신감도 가지게 된 사례로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한 다양한 학습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으며, 손미순 학부모는 사교육을 중단하고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해 자녀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습관을 가지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잘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UCC 부문에서는 대전 대덕초등학교 김민우(사이버가정학습이 없다는 건) 외 8명, 슬로건 부문에서는 충남 천안오성초등학교 신유정(개념~하나! 실력~둘! 꿈~셋! 하나, 둘, 셋, 사이버가정학습!) 외 3명의 우수 입상자가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을 수상하였다.

특히,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번 시상식에서 우수작품의 전시와 더불어 대통령상 수상자인 임승창 선생님과 국무총리상 및 장관상 수상자들의 사례 발표를 통해 우수한 교수학습 사례 및 활용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교과부 관계자는 “정보통신기술(ICT) 활용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대회에서 발굴된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우수 사례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며, 교육활동에 실질적으로 활용되고 일반화 할 수 있는 분야를 계속 발굴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7회 사이버가정학습 우수 활용 사례 공모전 입상자 명단
학생부분(6명)


시상

내역

성명

제목

지역

학교명

비고

최우수

정유경

‘내 머릿속에 쿵!’ 하고 자리잡은 충북 e-스타

충북

한벌초



우수

배성민

내 성적을 Jump 시킨 부산사이버스쿨 Jump!!!

부산

동신중



배지민

나만의 Dream 네비게이션 ‘대구e스터디!’

대구

대구달성초



이혜연

Jamie야, 내 친구 djstudy를 소개할게!

대전

대전용산초



전성경

금빛 꿈을 향한 희망 릴레이,

Keep Running with 대전사이버가정학습!

대전

대전자운초



정현승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게 해준 땡큐! 충남 사이버스쿨!!

충남

온양동신초



학부모부분(4명)

시상

내역

성명

제목

지역

자녀

학교명

비고

최우수

손미순

꿈과 희망의 전도자, 행복을 열어 주는 열쇠

- 사이버가정학습-

대전

대전선암초



우수

김미숙

대한민국 엄마들의 걱정을 희망으로!

충남

온양신정초



오필권

사이버가정학습의 매력에 푹 빠지다

충북

옥동초



최향숙

우리아이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은 “대구e-스터디”로부터

대구

조암초



슬로건부분(4명)

시상

내역

성명

제목

지역

학교명

비고

최우수

신유정

개념~하나! 실력~둘! 꿈~셋! 하나, 둘, 셋, 사이버 가정학습!

충남

천안오성초



우수

곽찬영

하루 한 번 클릭으로 실력 쑥쑥, 미래 탄탄, 사이버가정학습

대전

홍도초



김채연

높여가는 실력, 키워가는 생각, 함께하는 소통.

사이버가정학습이 함께 합니다.

부산

사직초



한서윤

때론 공부단짝e, 때론 선생님e, 때론 책e 되어주는 전북e스쿨

전북

군산서해초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