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원자재 가격 급등에 성장 유지
4분기엔 중국· 베트남 명절 성수기 대비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오리온이 글로벌 경기침체와 원자재 가격 급등 속에서도 3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오리온은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253억 원, 영업이익 1142억 6600만원(연결기준)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078억3400만원과 비교해 5.9% 증가했다고 밝혔다. 매출 또한 전년 동기 5973억6500만원에서 6252억7400만원으로 4.7% 증가했다.

(사진=오리온)
(사진=오리온)

한국 법인은 매출이 3.3% 성장한 2007억 원, 영업이익은 2.2% 성장한 293억 원을 달성했다. 특히 원자재 가격의 전반적인 상승에도 가격을 동결과 더불어 추석 특별상여금 지급 등 비경상적 경비가 증가했음에도 매출, 영업이익 모두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갔다. 간편대용식 브랜드가 각각 32%, 38% 고성장하며 매출 성장을 주도했다. 또 신제품이 연달아 히트하며 힘을 가세했다.

중국 법인 매출액은 4.3% 성장한 3196억 원, 영업이익은 19% 성장한 696억 원을 기록했다.  ‘초코찬 고래밥’ 등 기존 메가브랜드(연 매출 1,000억 원 이상 브랜드)의 신제품 출시를 통해 매출 성장을 도모했으며,  편의점 및 TT채널 전용 제품을 선보이는 등 판매 채널 확대에 주력했다.

영업이익은 쇼트닝, 유지류 등 주요 원재료비 인상과 정부보조금 혜택으로 인한 역기저효과 영향이 있었음에도 큰 폭으로 성장했다. 올해 진행했던 영업효율화 작업이 마무리되면서 고정비가 줄어드는 등 3분기부터 이익 개선으로 이어져 향후 보다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액이 5.1% 성장한 785억 원, 영업이익은 24.2% 감소한 127억 원을 기록했다. 식사대용 제품의 카테고리 수요가 증가하며 전년 동기 대비 56% 성장하며 매출을 뒷받침했다. 다만 팜오일, 설탕 등 주요 원재료 단가 및 수출 운임비 증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대도시 중심의 강력한 지역봉쇄 조치와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일시적인 비용 상승 영향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불가피하게 감소했다.

러시아 법인은 라인업 확장에 성공한 초코파이의 인기 지속 및 비스킷 제품군 확장 성공으로 28.7% 성장한 306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특히 파이 카테고리의 매출이 현지화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32%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글로벌 원재료 가격 인상, 판매량 증가에 따른 물류비 상승 등의 영향에 루블화 가치 하락이 더해지면서 전년 동기 대비 21.9% 감소한 38억 원을 기록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경기 침체와 원부자재 가격 상승 등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경쟁력 높은 신제품 출시, 효율 및 수익 중심 경영 체질화를 통해 국내외에서 성장세를 유지했다”며 “4분기에는 중국과 베트남의 최대 명절인 ‘춘절’, ‘뗏’ 성수기를 대비해 마케팅과 영업 활동을 강화하고, 신규 카테고리 개척 등 시장 확대를 통해 매출과 이익의 동반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