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전국위원회에서 논의될 당헌개정안은 크게 세 가지이다



한나라당이 15일 재창당 갈등을 극적으로 봉합함에 따라 ‘박근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예정대로 오는 19일 공식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비대위는 당 최고위원회의 권한을 넘겨받아 당의 대대적인 쇄신을 주도하는 것은 물론 내년 19대 ‘4ㆍ11 총선’까지 책임지기로 해 사실상 당은 조기에 총선체제로 전환되게 됐다. 박근혜 전 대표의 당 전면복귀는 지난 2006년 6월 대표직에서 물러난 이후 5년5개월 만이다.

특히 박근혜 비대위가 당 쇄신과정에서 정책ㆍ정치적 측면에서 현 정부와의 차별화에 나설 것으로 보여 여권 내부의 권력지형 변화 가능성과 함께 경우에 따라서는 당청갈등도 야기될 수 있다는 관측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실제 쇄신파와 일부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들은 그간 민심이반의 책임이 현 정부의 소통부재 및 정책실패에 있다고 지적하면서 정책을 포함한 모든 면에서 ‘선 긋기’를 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비대위를 구성하고, 비대위에 최고위의 전권을 부여하며, 비대위원장 및 비대위원들은 대선출마자 1년6개월 전 당직 사퇴 규정에서 예외로 하는 방향으로 당헌ㆍ당규를 개정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은 의총 직후 열릴 상임 전국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당헌ㆍ당규 개정안을 공식 발의한 후 오는 19일 전당대회 수임기구인 전국위원회에서 이를 최종 의결키로 했다.



박근혜 비대위는 앞으로 박 전 대표와 쇄신파가 전날 합의한 대로 ‘재창당을 뛰어넘는 당 쇄신’을 위해 정책 변화는 물론이고 당명 개정 가능성까지 열어두고 대대적인 쇄신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예상된다.

박 전 대표는 쇄신파 회동에서 “민생을 챙기고 일자리를 만드는 일을 비대위에서 이뤄내는 것이 국민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라면서 “국민 신뢰를 얻어내면 당명을 바꾸는 것 또한 국민이 이해할 것이라고 보고, 그런 상황에 가면 당명을 바꾸는 것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정책 쇄신의 경우 추가감세 철회, 부자증세인 ‘버핏세’ 도입 추진 등을 포함해 각종 개혁 정책을 쏟아내며 이른바 ‘MB노믹스’의 대전환이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권 관계자는 “박 전 대표는 이명박 대통령과 직접적인 대립각을 세우기보다는 자신만의 색깔을 담은 ‘박근혜 정책’을 선보이며 총선을 지휘하고 대권행보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근혜 비대위는 아울러 총선을 겨냥, 인재영입을 통한 고강도 인적쇄신에 나설 것으로 보이며 이 과정에서 기존 당내 인사들에 대한 소위 ‘물갈이’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박근혜 비대위 구성 및 운영과정, 향후 당 쇄신 방향을 놓고 내부 진통도 예상된다.

여권 잠룡중 한 명인 김문수 경기지사의 측근 차명진 의원은 이날 의총 발언을 통해 “박 전 대표가 전면에 나서야 하는 것은 맞지만 비대위는 재창당 준비까지만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비대위가 내년 총선까지 책임지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친이(친이명박) 성향의 쇄신파 원희룡 전 최고위원은 의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표와 쇄신파간 쇄신합의에 대해 “최악의 불통 사태로 인한 파국을 면한 면이 있지만 당명 개정으로 재창당을 설명하는 것은 그동안의 논의를 어떤 의미로든 축소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의총후 이두아 원내공보부대변인은 상임전국위원회에서 논의될 당헌개정안은 크게 세 가지이다. 우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서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최고위원회의 권한을 넘겨받아 전권을 행사한다는 내용이 들어갈 것이다. 라고 말하며

비상대책위원회는 총선까지 책임질 것이라는 그런 부분도 반영될 것이다. 대통령 선거에 나가기 위해서는 당직 사퇴를 1년 6개월 전에 해야 한다는 규정에 있어서, 비상대책위원장과 비상대책위원회 위원들은 예외로 한다는 단서조항을 신설할 예정이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