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율주행 비전 2030' 발표...1487억원 투입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내년 4월부터는 청계천에 도심순환형 자율주행버스를 볼 수 있게 된다.

자율주행버스는 경복궁, 창경궁, 광장시장, 동대문 등을 연계하는 이동 서비스로 운행하는 동시에, 관광수단으로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가 제공된다.

이 같은  자율주행버스는 확대되어 오는 2026년에는 서울 시내 2차선 이상 모든 도로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해 완전 자율주행 시대가 열리게 된다.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이 같은 계획을 담은 ‘자율주행 비전 2030’을 발표하면서 1487억원을 투자해 시내 2차선 이상 도로에 인프라를 구축하는 동시에,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26년 TOP 5 자율주행 도시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또 2030년에는 세계 3위권까지 끌어올려 도시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을 보면, 5대 과제로 추진된다. ①자율차 거점(자율차 시범운행지구) 확대 및 이동서비스 상용화 ②청계천 자율주행버스 운행 ③대중교통수단으로 자율주행버스 정착 ④공공서비스 분야에 자율차 기반 도시관리 도입 ⑤시 전역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이다.

첫 ‘자율주행 시범지구’로 지정된 상암에서는 11월 말부터 자율차가 운행을 시작한다. 한 달 간의 무료 운행 후 유상운송에 들어간다. 이어서 내년 강남을 시작으로 23년엔 여의도, 24년엔 마곡 등 ‘자율주행 시범지구’로 지정해 자율차 거점을 확대해 나간다.

이에  2026년까지 300대 이상의 자율차 서비스를 선보인다. 강남지역은 특히 내년 초부터 레벨4 수준의 로보택시를 운행하는 등 빠르게 상용화 단계로 나아간다.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이에 23년에는 자율주행 노선버스를 홍대~종각~흥인지문에 시범운행을 시작하고, '25년부터는 순찰‧청소‧제설 등 도시관리 공공서비스에도 자율차가 도입되며. '27년 상용 자율차(Lv.4) 판매에 앞서 '26년까지 서울 전역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해 완전 자율주행 시대를 연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자율주행과 함께 하는 미래도시 서울은 단순히 운전에서 해방되는 것을 넘어 운전면허가 있든 없든,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든 시민이 24시간 차별 없는 이동의 자유를 보장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차량과 주차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기존 차도의 30% 이상을 보도로 전환해 서울의 도시공간을 보행 중심으로 재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 시작으로, 11월 말부터 상암에서 스마트폰으로 차량을 부르는 수요응답형 자율차(승용형) 등 순차적으로 6대가 유상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DMC역과 아파트단지‧오피스지역‧공원을 연결하는 노선이 운행된다. 한 달 간 무료운행 후 '22.1월 중 유료로 전환된다. 시는 상암 일대에서만 2026년까지 50대 이상으로 자율차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 강남 일대를 ‘자율차 시범운행지구’으로 지정하고, 민간과 함께 출발지와 목적지를 스마트폰으로 선택해 호출하는 ‘로보택시’를 10대 이상 선보인다. '26년까지 강남 내부를 순환하는 자율주행버스와 로보택시 등을 100대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강남은 3km 이내 단거리 이동 수요가 많은 만큼 셔틀버스 등을 전기 자율차로 수요를 대체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도심명소 청계천에 도심순환형 자율주행버스를 이르면 내년 4월부터 운행한다. 운행구간은 청계광장부터 청계5가까지 4.8km를 왕복한다. 일 24회 운행으로  연간 9만 명의 시민들에게 자율차 탑승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경복궁, 창경궁, 광장시장 등 주변의 다양한 볼거리‧먹거리와 연계해 서울의 대표 관광 상품으로 발전시켜나간다는 계획이다.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대중교통수단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 우선 '23년에는 심야시간대 이동이 많은 홍대에서 흥인지문(9.7km)을 연결하는 노선을 신설, 심야시간대 중앙차로를 이용해 운행한다. '24년에는 여의도~도심~도봉(24.6km) ▴수색~도심~상봉(23.8km) ▴구파발~도심~강남(24.6km) 등 도심과 부도심을 연결하는 장거리 운행 심야 자율주행버스 노선을 추가 운행한다.

아울러 '24년부터 도시관리 공공서비스에도 자율주행 기술을 도입하는데  순찰‧청소 분야부터 '24년 우선 도입하고, '25년에는 기술발전과 연계해 자율제설차 실증을 시작한다. '26년까지 자율주행차 50대 이상을 공공서비스 분야에 도입‧활용해 시민안전을 지키고 깨끗한 도시를 만들어간다는 목표다.

또 26년까지 서울 전역 2차로 이상 도로에 신호교차로(4,291개소)의 교통신호정보를 디지털화해 0.1초 단위로 제공한다. 정밀도로지도를 제작하고, 도로함몰, 공사, 집회 등 도로 위 돌발상황과 위험을 실시간으로 지도에 업데이트하는 오픈 플랫폼도 구축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자율주행 인프라를 서울 전역으로 확대해나감으로써 2026년까지 서울을 TOP5 자율주행 선도도시로 만들겠다.”며 “2030년 서울은 차별 없는 이동의 자유가 보장되고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도시, 자동차가 줄어들어 쾌적하고 보행자와 자전거, 물류로봇이 도로를 공유하는 도시, 자율주행 표준모델 도시로 기억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