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학교에서부터 탄소중립·생태교육이 대폭 확대돼 지역사회의 거점 역할을 할 전망이다. 이에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생태전환교육이 반영되고 환경 동아리 등 기후 대응 역량 향상을 위한 체험 중심의 교육활동이 진행된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 (사진=중앙뉴스DB)
유은혜 교육부 장관 (사진=중앙뉴스DB)

교육부·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해양수산부·산림청·기상청 등 6개 관계부처와 17개 시도교육청은 이달 6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되는 탄소중립 주간을 계기로 ‘기후위기 극복 및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학교 기후·환경교육 지원 방안’을 8일 발표했다.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2022 개정 교육과정에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생태전환 교육을 반영한다. 이에 현행 사회, 도덕, 과학, 환경 등 관련 교과 중심이 2024~2025년부터는 모든 교과로 확대 반영하고 참여와 체험 중심의 교육활동이 지원될 방침이다.

유아의 경우, 유아 발달상황에 맞는 기후·환경교육 현장자료를 장애학생에게는 찾아가는 탄소중립 교실, 환경교육 자료 등을 지원한다. 또 진로·직업교육에는 기후변화에 따른 일자리 변화 교육, 기후·환경·산림 등 현장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탄소중립 정책마켓, 기후위기 극복 방안 프로젝트 등 학생 참여활동을 지원한다.

아울러 교원양성대학에 탄소중립 교육과정을 편성해 교사 전문적 학습공동체 지원, 온·오프라인 연수 확대 등 예비교원의 환경 감수성과 전문성도 강화한다. 또 학교가 탄소중립 학습의 장으로서 지역의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탄소중립 중점·시범학교 및 환경교육체험관(에코스쿨) 조성을 확대한다.

이에 신재생 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등을 통해, 학교가 탄소중립 학습의 장으로서 지역의 거점 역할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조성을 위한 탄소중립 중점학교는 올해 5개교를 시작으로 2022년, 20개교 2023년, 40개교로 확대한다.

학생들이 학교텃밭·숲교육 등 자연을 직접 체감하고, 탄소 배출 점검을 통해 감축활동으로 연결되도록 하며, 지역사회와 연계한 환경교육 협력모형(모델) 개발·보급 등 생활 속 실천 중심 교육도 확대한다.

이를 위해 시도교육청은 학교환경교육 정책협의회를 오는 14일에 열어 이번 방안의 내용과 기관별 협업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여러 과제들을 학교·가정·지역이 연계하여 착실히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학교  구성원들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체계적인 생태전환교육과 일상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체험학습, 환경축제 등 다양한 방식의 학교환경교육 희망을 하는 학생들이 많았고, 학부모 92.5%가 학교에서의 환경교육 활성화 필요하다는 의견이었다. 또 교원 92.5%가 학교와 마을(지역사회)과 연계한 환경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탄소중립 비전 선언 1주년인 탄소중립 주간에 이번 방안을 발표하게 되어 더 뜻깊다”면서, “자라나는 미래세대가 기후·환경위기 문제에 적극 공감하고 스스로 사회적 실천을 해나가는 ‘환경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시도교육청 등과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