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현대차-250억원, SK-120억원 각각 기부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연말 기업들의 따뜻한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13일 이웃돕기 성금으로 250억원을, 이어 15일 SK그룹이 이웃사랑 성금으로 12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각각 기부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13일 이웃돕기 성금으로 250억원을, 이어 15일 SK그룹이 이웃사랑 성금으로 12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각각 기부했다. (사진=김상미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13일 이웃돕기 성금으로 250억원을, 이어 15일 SK그룹이 이웃사랑 성금으로 12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각각 기부했다. (사진=김상미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지난 13일 사랑의열매 회관(서울 중구 소재)에서 현대자동차그룹 공영운 사장,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조흥식 회장, 김상균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금 전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연말연시 어려운 이웃들을 돕기 위해 매년 12월 1일부터 다음해 1월 31일까지 ‘희망나눔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003년부터 매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성금을 기탁하며 이러한 취지에 적극 동참해 왔으며, 올해까지 19년 간 누적 기탁 액수는 3,340억 원이다.

이번에 전달된 성금은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 ▲사회복지시설 지원 ▲아동·청소년 인재 육성 및 자립 지원, ▲장애인·어린이·노인 등 교통약자 지원을 비롯한 다양한 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소외이웃에 대한 관심과 함께 코로나19로 인해 심화된 다양한 사회문제, 기후변화를 비롯한 환경 이슈의 해결을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미래를 향한 진정한 파트너’라는 사회공헌 비전 아래, 그룹의 특성을 살린 사회공헌 중점 사업인 ‘6대무브(Move)’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6대무브는 ▲사회 취약계층의 자립을 지원하고 미래 인재를 육성하는 ‘드림무브(Dream Move)’ ▲현대차그룹 계열사의 핵심 역량을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넥스트무브(Next Move)’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이지무브(Easy Move)’ ▲모든 사람이 안전하게 생활하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세이프무브(Safe Move)’ ▲환경보전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그린무브(Green Move)’ ▲그룹 임직원과 고객이 참여하는 봉사와 나눔활동인 ‘해피무브(Happy Move)’로 구성된다. 

한편, SK그룹도 이웃사랑 성금 12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했다.

SK그룹에 따르면, SK는 15일 이형희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이 서울 중구 정동에 있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성금 120억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SK는 지난 1999년 이후 매년 이웃사랑 성금을 기부해왔으며, 누적 기부액은 올해 포함 총 1880억원에 이른다.

이웃사랑 성금 외에도 SK는 올 한 해 모든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기존 복지시스템을 보다 튼튼하고 촘촘하게 만들기 위해 기업 차원의 ‘세이프티 넷(안전망)’ 구축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왔다.

최태원 SK그룹 회장도 올 초 구성원 대상 신년 서신에서 “팬데믹 같은 대재난은 사회의 가장 약한 곳을 무너뜨린다”며 “우리 역량을 활용해 당장 실행 가능한 일부터 시작해 보자”고 제안한 바 있다.

우선 SK그룹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고통 받는 취약계층의 먹는 문제 해결을 위해 ‘한끼 나눔 온(溫)택트 프로젝트’를 진행해 올해 총 62만 5000여 끼니를 결식 우려 계층에 제공했다.

올 초에는 서울 중구 명동·회현동 중소 음식점들에 도시락을 주문하고 이 도시락을 천주교 서울대교구에서 운영하는 무료 급식소인 ‘명동밥집’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자영업자 지원에도 나섰으며 도시락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는 무료 급식소에는 긴급 자금을 지원했다. SK 주요 관계사 사업장 주변 무료 급식소들이 도시락 배달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게 급식 예산과 배송비 등을 지원하기도 했다.

또한 SK그룹은 코로나19에 따른 혈액 부족사태 해결에 힘을 보태기 위해 지난해 그룹 구성원 2300여명이 헌혈 릴레이 운동을 펼친데 이어 최근 관계사 구성원, 협력사, 사회적 기업, 일반 시민들까지 참여하는 대규모 헌혈 캠페인인 ‘생명 나눔 온(溫)택트’를 시작했다.

SK그룹은 전국 각지에서 헌혈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대한적십자사에 대당 3억 원 수준인 헌혈버스 2대도 기증했다. 구성원과 시민들이 헌혈에 참여할 때마다 인당 일정액의 기부금을 혈액암으로 고통받는 취약계층 어린이들의 치료비로 후원할 방침이다.

SK관계자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코로나19 장기화로 발생한 여러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해 구성원은 물론 이웃, 사회의 행복까지 추구해 나갈 것”이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