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눈높이 맞추기 위해 건설사들 평면개발 치열
발코니 확장으로 실사용공간 넓히거나 알파룸‧드레스룸 등 통해 공간효율성 극대화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부동산 시장에서 주택소비자들의 눈높이가 나날이 높아지는 가운데 아파트 평면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평면은 향후 입주민들이 실제 생활할 주거공간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거실이나 주방, 침실 등의 실면적을 꼼꼼하게 살펴보거나 주된 이동동선을 확인하기도 한다. 또 평면의 배치에 따른 채광성 및 통풍성도 주된 고려대상이다.

최근 들어선 깐깐해진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이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발코니 확장을 통해 늘어날 수 있는 서비스면적을 확인하는 소비자들도 늘었다. 서비스면적이 넓어짐에 따라 사실상 분양가 인하효과도 커지기 때문이다.

달서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 전용 84A 거실 (자료=롯데건설)
달서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 전용 84A 거실 (자료=롯데건설)

이 외에도 드레스룸이나 펜트리, 다용도실 등 다양하고 넉넉한 수납공간을 요구하기도 한다. 나만의 개별공간으로 활용 가능한 ‘알파룸’도 분양시장에서 인기다.

건설사들은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평면을 도입해 마케팅활동에 적극 반영하기도 한다. 또 건설사들마다 특화 차별화된 평면 개발을 통해 자체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브랜드인지도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한다.

실제 대형건설사들의 평면특화 경쟁은 눈물겨울 정도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건설사마다 각자 다른 특화평면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연말 분양에 돌입한 주요 브랜드 단지들의 평면도 눈 여겨 볼만하다. 특히 롯데건설과 대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건설 등 1군 브랜드들의 평면 경쟁이 치열하다.

롯데건설이 대구 달서구 본동 일대에 분양 중인 ‘달서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는 3면 발코니 확장을 통해 실사용공간을 크게 넓혔다. 전용 84A타입의 거실은 전 후면 발코니를 확장한 데다가 높이 2.5m에 달하는 우물형 천정을 설치해 개방감을 살렸다.

샷시 앞엔 철제 난간 대신 강화유리 난간을 설치해 막힘없는 조망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안방의 3면 발코니를 확장하면 거실과의 규모가 거의 대등해진다. 또 계약자들의 선택에 따라 드레스룸 공간을 '홈 오피스룸(유상옵션)'으로 꾸밀 수 있다.

홈 오피스룸은 책상이나 책장, 서랍 등이 갖춰진 업무공간이다. 입주민들의 취향에 따라 서재나 컴퓨터실, 스터디룸 등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홈 오피스룸으로 꾸밀 경우엔 드레스룸을 추가로 설치해준다.

대우건설이 경북 경산시 중산1지구에 공급하는 ‘펜타힐즈 푸르지오 2차’는 틈새면적에 해당하는 74㎡ 타입의 평면을 특화시켰다. 전면과 후면의 넓은 발코니 공간을 확장해 실사용공간을 넓혔다.

전용 84A타입은 4베이 4룸 구조로 설계했으며 84B타입은 4베이 3룸 구조로 꾸며 가족구성원수나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84C타입은 3면발코니 확장을 통해 실사용공간을 크게 넓힌 점이 돋보인다. 101㎡형은 4베이 4룸 구조이며 거실과 안방 사이에 독립된 생활공간 ‘알파룸’을 설치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 광주시 초월읍에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초월역’은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평면의 구성도 다양화시켰다. 1블록엔 총 11개 타입, 2블록 총 8개 타입으로 구성해 선택을 폭을 넓혔다.

전용면적 59~84㎡의 B타입은 2베이·3룸 구조의 타워형이며 59~84㎡의 다른 타입은 4베이·3룸 판상형 구조로 설계됐다. 타워형 평면은 안방과 자녀 침실을 분리해 독립된 생활이 가능하도록 했다. 4베이·3룸 판상형 평면은 채광성 및 통풍성이 뛰어난 구조다.

현대건설이 광주시 광산구 월계동 일원에 공급하는 ‘라펜트힐’은 전 세대 펜트하우스급 라이프를 누릴 수 있는 고급 주거공간으로 조성된다. 전용면적 201~244㎡ 총 72가구 규모다.

대형 아파트인 만큼 방 4개에 욕실 3개가 기본 구성이며 전용면적 241㎡에는 알파룸이, 전용면적 244㎡에는 가족실이 추가로 제공된다. 세대 내부는 2.6m의 천장고에 거실과 다이닝 공간에는 우물천장을 적용해 개방감을 높였다. 현관창고와 보조주방, 드레스룸, 파우더룸 등 다양한 수납공간을 확보했다. 또 대형 테라스가 전 세대에 제공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