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간편하게 단백질 보충 가능 음료‧간식‧식사 등 제품으로 소비자 공략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자기관리에 힘쓰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단백질 식품의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지난 11월 개최된 ‘2022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에서 이 같은 주장이 나왔는데 서울대 푸드비즈랩 소장인 문정훈 교수는 ‘2022년 식품 트렌드 TOP 7’ 강연에서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식품 소비 변화 중 하나로 ‘단백질 섭취의 증가’를 꼽았다.

이에 식품업계에서는 일상 속에서 간편하게 단백질을 채울 수 있는 음료, 간식, 식사 등 다양한 형태의 식음료 제품을 선보이며 건강한 삶을 가꿔나가는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제공=정식품)
(제공=정식품)

실례로 정식품 ‘그린비아 프로틴밀’은 성인 1일 권장량의 33%에 해당하는 단백질 18g을 함유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외에도 멀티비타민 13종과 미네랄 8종 및 식이섬유 6g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을 골고루 담아 최적의 영양 밸런스를 제공한다.

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8종의 필수 아미노산 6,500mg과 근육 형성을 촉진하고 근육 분해를 억제하는 BCAA 3,000mg도 함께 담았다. 고소한 견과류의 풍미를 담은 ‘그린비아 프로틴밀 아몬드와 호두’와 검은참깨의 진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인 ‘그린비아 프로틴밀 검은참깨’ 등 2종으로 단백질 보충뿐 아니라 바쁜 아침 식사 대용으로도 적합하다.

빙그레의 단백질 브랜드 더:단백은 최근 차별화된 휴대성과 편리성을 갖춘 ‘더:단백 파우더’ 2종을 선보였다. 제품은 파우치 타입의 단백질 파우더로 별도의 텀블러 용기가 없어도 물만 있다면 간편하게 흔들어 섭취할 수 있다.

또 반드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 9종이 포함된 완전 단백질 20g이 함유돼 있으며 더:단백의 혼합 단백질 구성으로 아미노산이 체내에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특징이다. 당과 지방 모두 1g 미만에 낮은 칼로리(초코 105 kcal, 곡물 110kcal)로 부담없이 섭취하기 좋다.

간식처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종근당건강의 단백질 브랜드 코어틴은 지난 11월 고단백질 제품 ‘코어틴 단백질볼’을 출시했다. 바삭한 식감의 단백질 퍼핑볼을 단백질이 함유된 초콜릿이 감싼 형태로 겉은 달콤하고 속은 바삭하게 즐길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사용된 초콜릿은 설탕 대신 당과 칼로리가 낮은 ‘말티톨’을 함유해 단맛은 지키면서 당과 칼로리는 낮추도록 제작됐다.

한 끼 식사를 통해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제품들도 속속 출시되고 있는데 샘표는 이달 고단백질 죽 ‘밸런스죽’을 선보였다. 제품은 ‘발아현미소고기죽’과 ‘통녹두전복삼계죽’ 등 2종으로 각각 단백질 20g과 19g을 함유하고 있다. 이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고시한 단백질 1일 영양성분 기준치 55g의 3분의 1 수준으로 삼시 세끼 기준 한 끼에 단백질이 100% 충족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CU는 지난 달 건강 간편식 시리즈 ‘The건강식단’을 론칭하고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돕는 ‘The건강식단 도시락’을 출시했다. 제품은 칼로리, 프로틴, 밸러스 등 3종으로 이중 프로틴 도시락은 근육량 증가와 단백질 섭취를 목적으로 하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하다.

도시락에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 병아리콩을 넣은 콩밥이 들어가고, 반찬은 닭가슴살야채구이와 반숙란 반 알, 두부김치 등 동·식물성 단백질 식품으로 구성됐다. 프로틴 도시락 한 판으로 40g 이상의 단백질 섭취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