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개 분야 7만여개 데이터, AI HUB에 공개

[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인공지능 데이터 전문 기업 아이엠알이 도시소리 데이터셋을 구축했다.

아이엠알은 도시소리 관련 데이터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셋을 만들기 위해 도시소리를 수집했다. 생활 속 도시소음을 24개로 분류하고 7만여 건의 데이터를 구축했다. 이를 위해 데이터 수집, 정제, 가공, 검사를 통한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인공지능 모델 개발,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등의 업무를 진행했다.

(제공=아이엠알)
(제공=아이엠알)

아이엠알은 도시소리데이터셋을 에이아이 통합 플랫폼(AI HUB)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AI프로그램으로 도시소리인 주변 소음원을 분석할 수 있고 도시 소음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도 개발 가능하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또 도시소리 데이터셋으로 공사장 소음을 분석하고 생활 소음을 측정해 층간 소음이나 관련 분쟁에 대한 완화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것.

더불어 도시소리 데이터셋 이용시 AI 기술과 제품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AI 데이터 및 SW API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이엠알 김경수 대표는 “도시소리 데이터셋은 도시의 안전과 환경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서비스의 기초가 될 것”이라며 “아이엠알은 국제 표준 기반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의 전문 기술로 스마트시티, 스마트교통, 스마트에너지, 스마트공장 분야에서 큰 성과를 내고 있다.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도전하고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