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신현지 기자]설이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기업 10곳 중 6곳이 직원들에 설 상여금을 지급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여금은 직원 1인당  평균 77만원으로 조사됐다.

(사진=중앙뉴스DB)
(사진=중앙뉴스DB)

17일 사람인은 기업 1,059개사를 대상으로 ‘설 상여금 지급 계획’에 대해 조사한 결과58.2%가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급 비율이 절반도 채 되지 않았던 지난해 조사 결과(49.4%)보다 8.8%p 증가한 수치다.

설 상여금을 지급하는 이유로는 ‘직원들의 사기와 애사심을 높이기 위해서’(60.7%, 복수응답)가 단연 많았다. 다음으로 ‘정기 상여금으로 규정돼 있어서’(32.5%), ‘설 지출 부담을 줄여 주기 위해서’(12.3%), ‘지난해 실적이 좋아서’(8%), ‘회사 재무 상태가 개선돼서’(3.1%) 등의 이유를 들었다.

이들 기업의 1인당 평균 상여금은 77만원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이는 규모에 따라 차이가 컸다.  대기업(131만원), 중견기업(106만원), 중소기업(73만원) 순으로 지급액이 높았다. 대기업 평균 상여 금액이 중소기업의 1.8배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료=사람인)
(자료=사람인)

상여금 지급 방식으로는 ‘별도 상여금으로 지급’(49.5%)이 가장 많았고, ‘정기 상여금으로 지급’(46.9%), ‘정기 상여금, 별도 상여금 동시 지급'(3.6%) 순이었다. 

반면, 상여금을 지급하지 않는 기업(443개사)은 그 이유로 ‘선물 등으로 대체하고 있어서’(39.7%,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계속해서 ‘명절 상여금 지급 규정이 없어서’(27.8%), ‘재무상태 악화 등 지급 여력이 부족해서’(26.4%), ‘불경기 등 내외부 환경이 어려워져서’(17.8%), ‘지난해 목표만큼 성과를 달성하지 못해서’(11.5%) 등을 꼽았다.

기업 76.6%는 이번 설에 직원들에게 선물을 지급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직원 1인당 선물의 평균 예산은 5만 8천원으로 집계됐다. 품목으로는 ‘햄, 참치 등 가공식품’(45.3%, 복수응답), ‘한우, 생선, 과일 등 신선식품’(32.3%), ‘상품권, 기프티콘’(17.1%), ‘비누, 화장품 등 생활용품’(12.7%), ‘홍삼 등 건강보조식품’(10.2%) 등의 순이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