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금 횡령 감사결과 의혹엔 언론 탓하며 전직 간부 책임으로 돌려

[중앙뉴스= 박기연 기자 ]회원복지 운영 카페 수익금 횡령 의혹을 받아온 김원웅 광복회장이 취임 2년 8개월 만에 결국 퇴진했다.

김원웅 회장은 사퇴하면서 불명예 퇴진을 하게 됐다.(자료자신=유튜브 방송 캡쳐)
김원웅 회장은 사퇴하면서 불명예 퇴진을 하게 됐다.(자료자진=유튜브 방송 캡쳐)

김 회장은 16일 광복회 회원 여러분의 자존심과 명예에 누를 끼친 것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그는 또 횡령 의흑을 부인하며 사람을 볼 줄 몰랐고 감독 관리를 잘못해서 이런 불상사가 생긴 것, 전적으로 제 불찰이라고 말했다.

이번 의혹이 내부적으로 비리가 드러난 전직 간부 A씨에 의한 '허위 언론 제보'라고 주장해온 기존 주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앞서 TV조선은 지난달 25일 A씨를 인용해 김 회장이 지난 1년간 광복회의 국회 카페 운영 수익금을 유용했다고 보도했다.

이후 보훈처는 특정감사 결과 김 회장이 수익을 개인용도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일부 사실로 확인됐다고 지난 10일 발표했다. 김 회장 등 관련자에 대해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일련에 사태는 보훈처가 국회 정무위원회에 보고한 감사 결과에 따르면 제보자 진술과 보훈처가 확인한 내용을 합하면 비자금 사용액은 총 7천256만5천원에 달한다. 한복 및 양복 구입 440만원, 이발비 33만원, 마사지 60만원 등의 사용내역도 확인됐다.

김 회장은 보훈처 감사 결과 발표 직후만 해도 "명백한 명예훼손"이라며 사퇴 거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14일 일부 회원들이 요청한 '회장 불신임안' 표결을 위한 임시총회 개최 요구를 돌연 수용하더니 이날 전격 사퇴했다.

또 18일로 예정됐던 '회장 탄핵'을 위한 임시총회 자체가 광복회 창립 이후 초유의 일인 데다 정치권에서조차 사퇴 압박이 거세지자 스스로 물러나기로 결심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이번 일로 광복회는 17일 이사회를 열고 회장 직무대행 체제로 전환한다. 이어 18일 임시총회를 열어 자진사퇴안을 최종 의결하고, 오는 5월에 정기총회를 열어 새 회장을 선출할 계획이다.

국가보훈처는 김 회장의 사퇴 표명 직후 낸 입장문에서 감독 기관으로서 유감을 표명한다며 광복회가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지도·감독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광복회 일부 회원들은 이번 사태로 집행부도 같이 퇴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