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교정기술 대비 고정확성‧효율성 유전병 치료제 개발
2024년말을 목표로 선천성 간/폐질환 등 IND 신청 예정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한화임팩트가 유전자 및 단백질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유전자 교정과 삽입, 전달 기술을 통해 유전자 치료제를 개발하는 회사 테세라 테라퓨틱스(Tessera Therapeutics)에 투자했다.

한화임팩트는 테세라 테라퓨틱스가 최근 약 3억달러를 모집하는 시리즈C 자금 조달에 주요 투자자로 참여했다.

테세라 홈페이지 (제공=한화임팩트)
테세라 홈페이지 (제공=한화임팩트)

테세라 테라퓨틱스는 모더나 초기 투자회사로 유명한 벤처캐피탈 플래스십파이오니어링(Flagship Pioneering)에 의해 2018년 미국 보스턴에서 설립된 생명과학 혁신기업이다. 차세대 유전자 교정 기술 플랫폼인 Gene Writing을 개발하고 있다.

Gene Writing은 생명의 코드(code)이자 질병의 원인인 DNA를 치환(changing any base pair to another), 삽입/삭제(making small insertion or deletions) 등 교정(editing)해 각종 질병의 근본적인 치료를 목표로 한다. 유전자를 마치 컴퓨터 워드프로세서처럼 쓰고 지울 수 있게 한다.

Gene Writing은 자연의 유전체 구조에서 발견되는 이동성 유전인자(Mobile Genetic Elements(MGEs))를 활용해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한 진보된 기술이다.

Gene Writing은 수많은 합성 이동성 유전인자를 설계하고 실험할 수 있어 기존 CRISPR Cas9 유전자 가위를 활용한 유전자 교정기술 대비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이라고 평가된다.

테세라 테라퓨틱스 창업자겸 CEO인 노우바 아페얀(Noubar Afeyan)은 “Gene Writing 플랫폼은 기존 유전병 치료제 개발과 완전히 다른 차원의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번에 모인 자금은 유전병 치료 가능성을 실현하는데 쓰일 것”이라고 말했다.

테세라 테라퓨틱스는 2024년말 북미지역 등에 간 또는 폐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유전자 치료제 임상시험계획승인(IND, Investigational New Drug) 신청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