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미래전략硏 “50bp 이상 인상하는 빅스텝 밟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KDB미래전략연구소는 자체발행하는 ‘이슈브리프’에서 ‘3월 美 기준금리 인상과 향후 전망’이라는 제하의 보고서를 통해 “미 연준은 3월 FOMC에서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해 기준금리 25bp 인상을 단행”면서 “향후 ’22년 중 25bp씩 6차례 기준금리 인상이 예상되나, 50bp 이상 인상하는 빅스텝을 밟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KDB미래전략연구소는 보고서를 통해 “올해 중 25bp씩 6차례 기준금리 인상이 예상되나, 50bp 이상 인상하는 빅스텝을 밟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사진=김상미 기자)
KDB미래전략연구소는 보고서를 통해 “올해 중 25bp씩 6차례 기준금리 인상이 예상되나, 50bp 이상 인상하는 빅스텝을 밟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사진=김상미 기자)

KDB미래전략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미 연준은 ’22.3.16일 FOMC를 통해 기준금리를 25bp 인상했다. 기준금리를 기존 0~0.25%에서 0.25~0.50%로 인상했다. 이로써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시작된 2년간의 제로금리 시대를 마감했다.

고용시장의 안정 속에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해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미 고용시장은 실업률이 3%대에 진입하며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근접, 3월 FOMC는 1월 대비 강화된 표현으로 고용시장의 안정적 회복을 시사했다.

반면, 수급 불균형과 에너지 가격 상승 등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7%를 넘어섰으며, 임금상승과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으로 인한 물가상승 압력에 대응할 필요성이 확대됐다. 경제활동 재개에 따른 노동수요 증가로 시간당 평균 임금이 전년동월대비 5% 이상 상승했다.

올해 중 25bp씩 6차례 기준금리 인상이 예상되나, 50bp 이상 인상하는 빅스텝을 밟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FOMC는 점도표를 통해 올해 말 기준금리 수준을 1.9%로 제시, 이에 따라 남은 6번의 FOMC에서 기준금리를 25bp씩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물가안정을 위해 연준이 기준금리를 50bp 이상 인상하는 빅스텝을 밟을 가능성도 열어둘 필요하다. FOMC는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4.0%에서 2.8%로 하향조정하며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 이는 연준이 물가 안정을 정책 우선순위에 두고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앞서 파월 연준 의장은 지난달 21일 인플레이션에 대응하여 기준금리를 25bp 초과하여 공격적으로 인상할 수도 있다고 발언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