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창양‧국방 이종섭‧문체 박보균‧보건 정호영‧과기 이종호 등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초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정통 경제관료 출신의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을 내정하는 등 1차 내각 인선을 일부 발표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이 같은 8개 부처의 장관 인선안을 직접 발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와 함께 장관 후보자들도 이날 회견에 함께 했다.

윤 당선인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방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8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차례로 발표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초대 내각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수어통사역사 제외) 원희룡 국토교통부, 김현숙 여성가족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윤 당선인, 이종섭 국방부, 이창양 산업통상부, 정호영 보건복지부, 이종호 과학기술정통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초대 내각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수어통사역사 제외) 원희룡 국토교통부, 김현숙 여성가족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윤 당선인, 이종섭 국방부, 이창양 산업통상부, 정호영 보건복지부, 이종호 과학기술정통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윤 당선인은 인선 기준에 대해 “다른 것 없이 국가와 전체 국민을 위해 해당 분야를 가장 잘 맡아서 이끌어주실 분에 기준을 두고 선정해서 검증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정통 경제관료 출신의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이 윤석열 정부 초대 경제부총리로 발탁됐다.

윤 당선인은 추 후보자에 대해 “정통 경제 관료 출신으로 기획재정부 1차관, 국무조정실장, 국정 현안에 대한 기획 조정 능력을 높이 평가받아온 분”이라며 “국회에서도 기재위 간사를 지냈고 최근에는 원내수석부대표를 맡아 당의 전략 기획과 원내 협상을 주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공직에서의 전문성과 의정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경제가 재도약하기 위한 토대를 닦고 의회와의 소통이 원만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새 정부 초대 경제부총리에 내정된 추 의원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기재부 1차관, 국무조정실장(장관급)을 지냈으며 20·21대 국회의원을 하면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활동했고 최근에는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내는 등 행정·입법부에서 경험을 쌓아왔다.

추 후보자는 이날 서울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내각 인선 발표 후 가진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서 추경에 대해 “추경을 하기는 해야 한다. 물가 때문에 추경을 스톱(중단)할 수는 없는 것”이라며 “어떤 조합을 가지고 (물가상승) 우려를 해소하면서 추경의 목적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물가상승률이 4%에 달하는 등 경제가 비상 상황인데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건가’라는 질문엔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는 서민 생활물가와 민생 안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알다시피 지금 경제 상황이 굉장히 엄중하다. 대내외 여건도 녹록지 않고 국내에서는 물가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고 성장률은 둔화되는 양상”이라며 “가계부채, 국가 부채가 사상 최고 수준으로 있기 때문에 정책을 거시적으로 보면 동원할 수 있는 수단도 굉장히 제약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선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가 서민 생활물가와 민생 안정이기 때문에 만약에 정부가 공식 출범하면 경제 장관들이 원팀이 돼서 당면 현안인 물가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두면서 풀어나가겠다”며 “많은 전문가들과 현장의 얘기도 듣고, 국민 목소리를 경청해 나가면서 해법을 찾아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경제 파트에서 함께 호흡을 맞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는 인수위 경제2분과 간사를 맡고 있는 이창양 카이스트 교수가 낙점됐다.

윤 당선인은 이 후보자에 대해 “15년 행정 관료로 통상, 산업, 정책을 두루 다루며 학계 진출 이후 기술 혁신 정책 분야 전문가로 첨단 산업 안목과 식견이 풍부한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며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이 후보자는 우리 경제의 저성장을 극복하기 위해 산업 구도 고도화의 밑그림을 그릴 적임자”라고 판단했다.

산업부 장관에 내정된 이창양 카이스트 경영공학부 교수는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정책학 석사와 기술혁신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은 기술혁신경제학 분야 전문가다. 현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2분과 간사를 맡고 있기도 한 이 후보자는 1985년 제29회 행정고시를 수석 합격 후 산업부에서 약 15년간 근무했다. 이후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공학부 교수로 자리를 옮겼다. 그는 산업부 공직 경험으로 여러 정부 기관과 민간 기업에 조언자 역할을 해왔다. 2017년 신성장위원회 초대 위원장, SK하이닉스·LG디스플레이 사외이사 등을 역임했다.

이 후보자는 장관 후보자 지명 기자회견에서 현재 산업 환경에 대해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전환이 급격히 진행되고 미국·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강대국들이 패권 경쟁을 하고 있다”며 “공급망 또한 불안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후보자는 이어 “이러한 산업의 대전환기를 넘어서고 우리 경제가 재도약할 수 있는 산업 정책을 구상하겠다”며 “큰 방향은 규제개혁을 통해 기업 활력을 높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자는 “기업인들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정부와 기업이 파트너로서 함께 전략을 짜나가는 노력을 하겠다”며 “기술 혁신도 최대한 지원해 기술 경쟁력을 유지해 이 파고를 넘어가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2010년 쓴 ‘출산 기피 부담금’ 주제의 언론 칼럼이 논란이 된 데 대해서는 “학자로서 자유로울 때 쓴 것으로 경제학적 이론으로 볼 때 새로운 시각이 있을 수 있다는 다양한 의견 하나를 소개한 정도”라며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나 현실적으로는 실현될 수 없다고 분명히 명기했다”고 언급했다.

외교안보라인의 한 축인 국방부 장관에는 인수위 외교안보분과 인수위원인 이종섭 전 합동참모본부 차장이 발탁됐다.

윤 당선인은 이 후보자에 대해 “육사 40기로 야전지휘관과 국방부 합참에서 주요 요직을 두루 거치고 군사작전과 국방 정책 분야에서 탁월한 전문성을 인정받았다”며 “특히 합참의 한미연합방위추진단장을 지내며 한미안보동맹 발전에도 큰 기여를 했다. 튼튼한 안보와 강력힌 국방을 구축하면서 동맹국과 긴밀한 공조를 이뤄낼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방부 장관에 내정된 이종섭 예비역 육군 중장(육사 40기)은 인수위 외교안보분과 위원을 맡고 있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방부 정책기획차장으로 한미안보협의회(SCM) 등 한미동맹 관련 주요 정책에 깊이 관여했으며 박근혜 정부 때 중장으로 승진해 군단장을 맡았고, 문재인 정부에서도 합동참모회의 2인자인 합참 차장을 지냈다.

이 후보자는 이날 오후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진행된 8개 부처 장관 인선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대북 대응전략과 관련해 “우리 자체의 능력도 매우 중요하고 미국과 관계에서 미국의 억제 전력들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대북정책과 한미관계 두가지 다 중요하다”며 이같이 언급한 뒤 “이 두 가지 축을 동시에 우리가 해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방정책의 우선과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우선순위의 기준으로 보면 가장 우선적으로 할 것은 군심을 한 방향으로 모으는 것”이라고 꼽기도 했다. 이어 “정부가 지금까지 발전시켜온 국방혁신을 성실하게 추진함으로써 외부의 위협에 대해서는 확실히 억제하고 우리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군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로는 당선인 특별고문을 맡고 있는 박보균 전 중앙일보 부사장이 낙점됐다.

윤 당선인은 박 후보자에 대해 “40년 가까이 언론인으로 활동하며 문화와 역사에 관심을 갖고 열정을 쏟은 분”이라며 “특히 미국 워싱턴에 있던 19세기 말 대한제국 공사관의 문화적 가치와 외교 역사적 의미를 발굴해 재조명하고 국가의 품으로 돌아오도록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국신문방송 편집인 회장을 역임하며 언론과의 소통이 원만할 것을 기대한다”며 “문화체육의 발전과 아울러 K컬처 산업 규제 해소와 문화수출 산업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문화부 장관에 내정된 박 전 부사장은 정통 언론인 출신으로 1981년부터 40년 가까이 언론인의 길을 걸었으며 중앙일보 편집국장과 편집인을 거쳐 중앙일보 부사장을 지냈고 이후에도 중앙일보 대기자 겸 칼럼니스트로 활동했다. 윤석열 당선인의 대선 후보 시절 중앙선대위와 선대본부에서 후보특별고문을 지냈으며, 현재 윤 당선인의 특별고문을 맡고 있다.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이날 오후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진행된 8개 부처 장관 인선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과거 박근혜 정부의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과거의 어떤 악몽 같은 기억이니까 윤석열 정부에서는 그런 것이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의 언론 정책 기조에 대해선 “언론인들이 자유와 책임이 조화를 이루면서 어느 때는 어울리고 충돌하는 그런 개념을 잘 엮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에 있는 여러분들이 프로정신을 갖춰야 되면서도 또한 언론의 책임 의식을 가슴에 담아야 하는 그런 요소를 잘 배합하고 조화롭게 윤석열 정부에서는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장관에는 정호영 전 경북대병원장이 지명됐다. 윤 당선인은 정 후보자에 대해 “외과 전문의로 37년간 암 수술과 의료 행정에 몸 담았다”며 “2020년 초 대구 코로나 창궐시 생활 지원 센터를 운영하며 중증 환자와 일반 중증 응급환자 진료가 공백 없이 이뤄지도록 운영 체계의 틀을 잡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에는 복지부를 재정과 복지전문가를 차관으로 뒷받침하고 보건 의료 전문가를 장관으로 구성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중론에 따라 현장 진료와 의료 행정의 경륜가를 장관으로 지명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복지부 장관에 내정된 정 전 병원장은 1990년에 경북대병원에서 외과 전문의를 취득한 뒤 1998년부터 2020년까지 경북대병원에서 외과 전문위, 의료정보센터장, 진료처장, 병원장 등을 맡았다. 대한의료정보학회 회장, 대한위암학회 회장 등도 역임했다.

보건복지부 장관에 지명된 정호영 전 경북대병원장은 이날 장관 지명 브리핑 중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지금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께서는 감염병이 온 나라를 뒤덮고 있는 상황을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대단히 위중한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다. 어떻게 적절히 대처할 것인지 고민해보겠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실무자들이 열심히 일하고 계시는 상황에서 장관 후보자가 됐다고 제 생각을 너무 섣불리 말하는 것은 곤란하다”면서도 “물론 앞으로 국민 여러분들의 피로감과 민생의 고통, 이런 것도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처 폐지가 예고된 여성가족부 장관에는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수석 출신인 당선인 정책특보인 김현숙 전 의원이 지명됐다. 윤 당선인은 김 후보자에 대해 “이번 선거 과정에서 영유아 보육, 초등 돌봄 등 사각지대 없는 수요맞춤형 육아 지원 정책을 포함한 가족 정책을 설계해왔다”며 “처음부터 저와 함께 공약의 밑그림을 그린 만큼 공약을 충실히 이행하면서 인구 대책과 가족 정책을 중점적으로 다뤄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여가부 장관에 내정된 김현숙 당선인 정책특보는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로 비례대표로 19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비서실 고용복지수석비서관을 역임했다. 현재 대통령 당선인 정책특보를 맡아 여가부 폐지, 저출산·고령화 관련 정책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이날 서울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내각 인선을 발표한 뒤 취재진과 한 질의응답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표적인 대선 공약인 여성가족부 폐지 시기와 관련해 “부처가 언제 개편될지는 지금 예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또 “제가 수년 전에 19대 국회 때 여성가족위원회 간사로 활동하며 여가부 업무를 해 봤지만 그동안 시간이 많이 진행됐기 때문에 새로운 시대에 맞게 젠더 갈등이나 세대 갈등을 다 풀어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장관에는 제주지사를 지낸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이 발탁됐다. 윤 당선인은 원 후보자에 대해 “3선 의원을 지내고 두 차례 제주지사를 지내면서 제주형 스마트시티, 스마트그린도시 등 혁신적 행정을 펼친 분”이라며 “지난 대선 과정에서는 국민의힘 선대위의 정책본부장으로 주요 정책과 공약을 설계했고 특히 공정과 상식이 회복돼야 할 민생 핵심 분야인 부동산 정책에 대한 이해가 높은 분”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 장관에 내정된 원 위원장은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윤 당선인과 맞붙었으나 이후 대선후보 캠프에서 선대본부 정책본부장을 맡아 대선 정책 공약 전반을 총괄했다. 대선과정에서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대장동 의혹 제기를 주도하며 ‘대장동 1타 강사’를 자임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이날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진행된 인선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정책 목표의 집중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부동산 가격을 불필요하게 자극하는 부분(정책)은 매우 안정 위주, 신중한 방향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밝혔다.

원 후보자는 “그동안 많은 단편적 정책들 때문에 시행착오와 국민 분노·피로가 쌓여 있는데 (문제를) 한방에 해결할 수 있다는 접근보다는 여러 문제들을 가급적 안정시키되 전체 조화·균형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는 이종호 서울대 반도체연구소장이 발탁됐다. 윤 당선인은 이 후보자에 대해 “세계적 반도체 권위자인 이 후보자는 비메모리 반도체 업계 표준기술인 벌크핀펫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분”이라며 “국내에서 연구해 온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 과제형 R&D 개편은 물론이고 역동적인 혁신 성장의 토대가 되는 첨단 과학 기술 발전을 이끌 것”이라고 기대했다.

과기부 장관에 내정된 이 소장은 서울대 공대 전기ㆍ정보공학부 교수로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 소장이다. 2019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재ㆍ부품ㆍ장비기술특별위원회 민간위원을 맡아 왔다. 미국 인텔보다 앞서 세계 최초로 3차원(3D) 반도체 소자기술인 '벌크 핀펫'을 개발해 반도체의 새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후보자는 이날 장관 지명 브리핑 중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 “반도체의 중요성이 크다고 보고 이 분야를 발전시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제가 반도체 (분야를) 오랫동안 경험하고 지식을 쌓아왔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반도체만 있는 게 아니다”며 “산업 전분야의 현장을 살펴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듣고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을 빨리 개선하면 국가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지 세심하게 살피도록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