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IAR시스템즈와 고효율 저전력 32/64비트 RISC-V 프로세서 코어의 주요 공급기업이자 RISC-V 인터내셔널 창립 프리미어 회원사인 안데스테크놀로지(Andes Technology)가 유럽과 아시아의 IC 설계 기업들이 안데스코어(AndesCore) RISC-V 차량용 CPU IP와 IAR 시스템즈의 RISC-V용 기능안전 인증 개발 도구를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안데스와 IAR 시스템즈의 공동 솔루션은 ISO 26262에 따른 견고한 설계 방법을 갖추고 있으며 엄격한 인증 절차를 간소화함으로써 고객의 제품 출시를 앞당긴다.

(제공=IAR시스템즈)
(제공=IAR시스템즈)

안데스코어(AndesCore) 차량용 CPU는 가장 많이 판매되는 RISC-V 코어 중 하나인 N25F의 기능안전 강화 버전이다. 이 코어는 자동차의 기능안전 확보를 위해 시스템 고장을 방지하도록 세심하게 설계됐으며 랜덤 하드웨어 고장을 피하기 위해 제품 안전 메커니즘에 의해 통제된다.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IAR Embedded Workbench)는 강력한 IAR C/C++ 컴파일러(IAR C/C++ Compiler)와 포괄적인 디버거를 포함하는 완전한 개발 툴체인이다. 이러한 양사의 전문성이 결합됨으로써 공동의 고객들은 동급 최고의 성능과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안전성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안데스테크놀로지 대표겸 CTO 찰리 수(Charlie Su) 박사는 “IAR시스템즈와 협력해 전세계 고객의 차량용 SoC 제품 개발을 지원하게 돼 매우 기쁘다. 안데스코어 차량용 코어를 통해 고객은 ISO 26262 인증 CPU IP 및 세이프티 패키지(Safety Package)를 자신의 제품 인증 프로세스에 활용할 수 있다. 안데스는 고객이 ASIL-D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완전한 개발 프로세스를 갖춘 하드웨어(ISO 26262-5)와 소프트웨어(ISO 26262-6)의 프로세스 인증을 모두 취득한 최초의 RISC-V 프로세서 IP 벤더”라고 말했다.

IAR시스템즈 앤더스 홀름버그(Anders Holmberg) CTO는 “IAR시스템즈와 안데스와의 제휴를 통해 양사 고객 제품의 기능안전을 보장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 RISC-V 기술은 계속 빠르게 진보하면서 혁신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우리는 전문 개발툴로 고객과 생태계를 모두 지원함으로써 업계의 변화를 계속 주도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