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민들이 허락한다면 4년간 남은 계획 실행 하겠다

[중앙뉴스= 박기연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가지면서청와대 이전 후 사대문 안 도심을 고층 빌딩과 녹지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사진=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해서 "청와대의 불통 구조가 개방되는 시점을 계기로 서울 도심을 편의성과 쾌적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만드는 계획을 만들고 있다"며 "녹지생태도심 개념의 새로운 프로젝트가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높이 제한을 풀고 용적률을 최대한 구현하면 공공에 기여하는 부분이 많아질 수밖에 없는데 그 땅을 다 녹지 공간화할 것"이라며 "빌딩 숲과 나무숲이 공존해, 1㎞ 위 상공에서 내려다보고 찍은 사진은 다 초록빛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과거 북악산, 인왕산 기슭에서 물길이 흘러 청계천, 한강까지 이어지는 모습 같은 청계천의 새로운 모습을 구상해볼 수 있다"며 "용산공원이 반환되면 만들어질 용산국제업무지구와 용산철도정비창 부지도 나무숲과 빌딩 숲이 공존하는 푸른 모습의 녹지생태도심이 될 수 있도록 설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선진국 도심과 비교해 서울의 녹지 비율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런던, 뉴욕의 녹지 비율이 15∼25% 정도이고, 서울은 약 5%, 공원을 포함하면 7∼8%에 머물고 있는데, 이 비율이 최소 10% 이상 되도록 하는 구상을 구체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또 산업은행 부산 이전 문제 등에 관해 지나치게 국토 균형발전이란 대의명분에 집착해 함께 손해 볼 수 있는 실험을 하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몇몇 국책은행을 지방으로 내려보내는 것은 국가적인 견지에서 보면 자해적인 결과로 귀결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전 세계 어디에 2개의 금융도시를 추구하는 나라가 있느냐며, 1개 도시도 어려운 과제이고, 뉴욕·런던이 세계 금융 중심인데 그 나라에 또 하나를 만든다는 것은 들어본 적이 없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서울이 금융도시 라이벌인 싱가포르나 홍콩, 상하이, 도쿄를 제치고 아시아 금융 중심이 되는 게 국가 비전에 가장 긴요하다며, 그런 의미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께 분명한 목소리로 전달했고, 특히나 금융 규제 등을 과감히 풀어주셔야 하는 것 아니냐고 전달했고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했다.

올 6월 1일 지방선거에서 시장 재선에 도전하는 오 시장은 "작년 선거 때 공약을 만들면서 5년 호흡의 시정 운영 계획을 세웠다"며 "지난 1년간 재임 기간이 짧아 아쉬움이 많았는데 시민들께서 허락해 주신다면 4년간 남은 계획을 하나하나 실행해가겠단 의지로 선거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들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는 "상대 정당 후보들을 언급하는 것은 도리가 아닌 것 같고, 정해진 절차를 통해 그 당 입장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가 결정될 거로 생각한다"며 "작년 (보궐) 선거가 지나친 흑색선전으로 치러져 시민들이 실망했는데, 이번 선거만큼은 바람직한 비전·정책 경쟁이 됐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에 관해서는 서울시는 이미 여성권익담당관을 양성평등담당관으로 바꿨다며, 최근 페미 논쟁을 비롯해 정치적 논쟁에 초연한 것이 시민 여러분이 바라는 것이고, 아주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생활행정을 통해 시민 삶의 질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저희 일의 본질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또 장애인 지하철 시위와 이동권 문제에 관해 서울시는 꾸준히 1역사 1동선 정책을 추진해왔고, 사실상 90% 이상의 지하철 역사에 엘리베이터가 설치돼 있다며, 앞으로 이동권이 최대한 보장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다시 한번 약속드린다고 했다.

그동안 무리하게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지하철 운행이 지장을 받게 하는 시위를 함으로써 그 억울함과 불편함이 시민들께 충분히 전달됐다고 본다며, 그런 형태의 합법적이지 않고 무리한 형태의 투쟁은 자제해주시길 간곡히 호소드렸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 시장은 장애인 이동권 편의를 위해 노력하고, 다가 오는 6.1 지방 선거에도 차질이 없도록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