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5일~ 6월 6일까지 13일간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토양 오염과 지하수 오염 등 유해·발암물질이 공원 조성 가능 기준치를 넘은 것으로 나타나 논란을 빗고 있는 용산공원 부지가 시민에 시범적으로 개방된다.

행사 포스터(사진=국토부)
행사 포스터(사진=국토부)

교토교통부는 대통령 집무실 남측부터 스포츠필드 국립중앙박물관 북측에 이르는 용산공원 부지를 국민에게 시범적으로 개방한다고 19일 밝혔다. 오는 25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13일 동안이다. 개방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하루 2시간씩 5회에 걸쳐 한 회당 500명을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아 진행된다.

교통국토부는 “120여 년만에 국민에게 돌아오는 용산공원 부지를 국민과 함께 열고, 국민과 가까이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것으로 주요 지점 별로 문화예술 행사와 공연, 안내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라며“ ‘국민이 열다’, ‘국민과 걷다’, ‘국민과 만나다’, ‘국민이 만들다’ 등 4가지 주제 진행된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시범개방은 장기간 폐쇄적인 공간이었던 용산기지가 열린 공간으로 전환되는 과정으로 큰 의미가 있다’면서,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용산공원이 미래 국민소통의 중심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환경부가 한국환경공단에 의뢰한 ‘환경조사 및 위해성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6월  주한미군으로부터 반환받는 숙소·학교 부지의 토양과 지하수에서 상당한 발암물질이 검출됐다.

국방부가 지난해 10월부터 조사한 용산기지 내 북서쪽 ‘캠프 킴’의 지하 8~9m에서도 1급 발암물질 니켈이 고농도(토양 1Kg당 112mg)로 검출된 사실이 새로 드러났다. 또한 11개의 오염물질 모두 캠프 킴 부지 내 152개 지점에서 1지역 토양오염 우려기준을 초과 검출됐다.

이에 환경단체들은 “정부가 위험 물질에 노출될 걸 알면서 시민들에게 개방하는 것은 무책임하다”며 “오염정화부터 이뤄져야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17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모든 부지에서 유류 및 중금속이 검출되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반면, 정부는 용산 미군기지의 부지를 용산공원으로 임시활용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