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뮤직, 오디오서비스 이용 트랜드 조사 발표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언제 어디서든 내 취향에 따라 부담없이 들을 수 있다는 장점에 최근 오디오콘텐츠 서비스 이용자가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자30대, 여자 20대가 오디오콘텐츠 소비의 주역인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지니뮤직)
(사진=지니뮤직)

24일 지니뮤직 오디오콘텐츠 트렌드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제공하기 시작 한 오디오서비스를 여성(57%)이 남성(43%)보다 더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20대가 주 소비층으로 30대, 40대보다 더 적극적으로 오디오콘텐츠를 감상한 것으로 집계 됐다. 남성은 오디오콘텐츠를 30대가 가장 많이 들었고 40대, 20대순으로 소비했다.

6개월간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오디오콘텐츠는 MBC ‘배철수의 음악캠프’였다. 이어 김이나의 별이 빛나는 밤에’, ‘스포왕 고영배’가 뒤따랐다.  이에 지니뮤직측은 “듣고 싶을 때 언제든지 찾아들을 수 있는 온디맨드 라디오프로그램 다시 듣기 서비스는 지니 오디오콘텐츠소비 경험확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전했다.

또한 빠르게 소비가 확산되는 오디오콘텐츠는 음악장르별 특성을 잘 살린 지니오리지널 콘텐츠였다. 지난 3월부터 야심차게 지니뮤직이 선보인 재즈와 클래식 초심자를 위한 ‘광-희의 재즈전파사', '류태형의 예술의 잔당'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지속했다. 국내 최고 힙합 뮤지션들이 등장하는 힙합 비하인드스토리 오디오콘텐츠 '팔로알토의 국힙 LEGACY'도 힙합팬들에게 반응이 높았다.  

또 오디오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지난5일 ‘광-희의 재즈전파사’어린이날 기념 '디즈니 재즈 특집'콘텐츠조회수가 전주보다 470%가 증가했다. 또한 여러 장르를 시도하는 밴드 ‘오프더메뉴’가 출연한 원테이크 라이브쇼 ‘라이브하우스 by Poclanos’도 전주대비 감상자가 230% 증가했다.

 AI가 작곡한 ASMR 오디오콘텐츠도 이용자들의 다양한 일상 영역으로 침투하고 있다. 공부할 때 집중력을 향상하는데 사용되던 백색소음(ASMR)은 힐링, 요가, 라이프를 반영한 다양한 오디오로 제작, 유통된다. 이용자는 지난해 11월 서비스오픈 시점보다 51% 증가했다.

지니뮤직 김정욱 뉴비즈본부장은 “지난 6개월간 당사는 음악플랫폼 지니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음악감상에서 오디오콘텐츠로 자연스럽게 소비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집중했다”며 “고객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주는 오디오콘텐츠를 지속 발굴하고 신기술적용을 확대해 지니 오디오서비스가치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