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학생복, “가족과 식사 잦을수록 부모-자녀 대화 잘 통해”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한 집에 살면서도 서로 얼굴 마주하기 쉽지 않은 일상에 우리나라 청소년 10명 중 4명만이 주 5회 이상 가족과 저녁 식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청소년  61%가 가족과 하루 평균 1시간 미만 대화하고 있으며, 가족과 함께 저녁 식사를 하는 빈도가 높은 청소년일수록 가족과의 정서적 교감이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자료=엘리트학생복)
(자료=엘리트학생복)

형지엘리트의 교복 브랜드 엘리트학생복은 초중고 학생 3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이같이 밝혔다.

엘리트학생복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주일에 몇 번이나 가족과 함께 저녁을 먹는지 묻는 질문에 ‘주 1~2회’라고 답한 응답자가 28%로 가장 많았다. 이어 ‘주 3~4회(26%)’, ‘매일(23%)’, ‘주 5~6회(17%)’ 순이었다. 일주일 내내 가족과 따로 먹는다고 답한 경우는 전체의 6%를 차지했다.

특히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빈도가 높은 청소년일수록 부모와 정서적인 교감을 잘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님과 대화가 잘 통한다고 생각하는가’를 묻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52%였다. ‘가족과 매일 함께 저녁을 먹는다’고 답한 경우 전체의 67%, ‘주 5~6회 함께 저녁을 먹는다’고 답한 경우 전체의 58%가 ‘그렇다’고 답하는 등 평균치를 웃돌았다.

반면 주 3~4회 가족과 함께 저녁을 먹는 청소년 가운데 ‘부모님과 대화가 잘 통한다’고 답한 비율은 47%였으며, 주 1~2회의 경우도 42%였다. 일주일 내내 따로 식사를 하는 청소년 중 부모님과 대화가 잘 통한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32%에 그쳤다.

그렇다면 현재 청소년들은 가족과 얼마나 많은 대화를 나누고 있을까라는 설문 결과, 청소년 10명 중 6명은 가족과 ‘하루 1시간 미만(61%)’의 대화를 나누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구간별로 보면 ‘30분 이상~1시간 미만’이 39%, ‘30분 미만’이 20%를 차지했고, ‘대화를 전혀 하지 않는다'고 답한 경우는 전체의 2%였다. 코로나19 확산 이전과 대화 시간을 비교했을 때, 청소년 10명 중 6명은 ‘비슷하다(62%)’고 답했으며, ‘늘었다’와 ‘줄었다’는 각각 28%, 10%를 기록했다.

가장 많은 대화를 나누는 가족 구성원으로는 ‘엄마(71%)’를 택한 비율이 월등히 높은 반면, ‘아빠’라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9%로, ‘형제·자매(17%)’를 꼽은 경우보다 적었다. 가족과의 대화는 전체 응답자의 48%가 주로 ‘저녁 식사를 할 때(48%)’, 잠들기 전(23%), TV를 볼 때(18%), 등교 준비할 때(7%), 학원을 마치고(4%) 등의 순이었다.

주된 대화 소재로는 '하루 일과(66%)’가 1위를 기록했으며, ‘성적·진학 문제(16%)’, ‘가족 공통 관심사(6%)’ 순으로 높았다. 그 외에는 ‘사회적 이슈(4%)’, ‘취미생활(3%)’, ‘교우관계(3%)’, ‘건강 문제(2%)’ 등이 근소한 차이로 뒤를 이었다.

이 밖에 형제·자매 관계 선호도를 묻는 질문에는 대다수의 응답자가 외동보다 형제·자매를 원한다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의 45%는 ‘같은 성별의 형제·자매가 있는 것이 좋다’고 답했으며, ‘다른 성별의 형제·자매가 있는 것이 좋다’는 31%, ‘외동이 좋다’고 답한 경우는 24%였다.

형제·자매가 있을 때 좋은 점으로는 응답자의 과반수가 ‘외롭거나 심심하지 않다(52%)’는 점을 꼽았고, 서로에게 의지할 수 있다(30%), 옷이나 물건을 공유할 수 있다(10%), 공부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5%) 등의 의견이 있었다. 

단점으로는 자주 싸우게 된다(46%) 혼자만의 시간을 즐길 수 없다(28%) 부모님에게 비교나 차별을 당한다(17%) 옷이나 물건을 공유해야 한다(6%) 등이 있었다.

형지엘리트 마케팅 담당자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청소년들이 평소 가족과 얼마나 교류하고 소통하는지 알아볼 수 있었다”며, “10대들의 정서에는 가족과의 관계가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얼굴을 마주보고 대화하는 시간을 늘려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