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2021년 가맹사업 등록현황’...“전년대비 70.8% 크게 증가”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코로나 19에도 지난해 서울시에 등록된 가맹사업 분야는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20년 2,650여 개에서 ’21년 4,530여 개로 70% 이상 큰 폭으로 증가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서울시 가맹사업 등록현황’을 31일 발표했다.

작년 서울에 등록된 가맹사업 브랜드는 1년 전 보다 70.8% 증가했다(사진=신현지 기자)
작년 서울에 등록된 가맹사업 브랜드는 1년 전 보다 70.8% 증가했다(사진=신현지 기자)

서울시가 발표한 '2021년 가맹사업 등록현황'에 따르면  서울에 등록된 가맹사업 브랜드는 4534개로 1년 전(2654개)보다 70.8% 증가했다. 가맹본부는 같은 기간 1996개에서 2739개로 37.2% 늘었다.

시는 6개월 내 정보공개서를 등록해야 하는 가맹사업법개정 영향에 따라 신규, 소규모 브랜드 정보공개서 등록이 급증해 가맹본부 및 브랜드 수 등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다.

한 개의 브랜드가 운영하는 ‘가맹점 수’는 20년 기준 평균 36.1개였다. 업종별로는 ‘도소매업종’이 브랜드당 평균 234.6개로 가장 많은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었다. 2019년 평균 가맹점 61.5개, 브랜드 2,654개와 비교하면 브랜드 당 가맹점 수는 크게 줄었다. 가맹점이 없거나 소규모의 신규브랜드 등록이 많아지면서 생긴 결과다.

전국 가맹점 수는 평균 23.7개, 도소매 업종도 평균 109.5개였다. 서울지역 가맹점들의 연평균 매출은 2020년 기준 업체당 3억3200만원으로, 전년 대비 4.6% 감소했다. 외식과 도소매 업종도 각각 10.4%, 5.1% 감소한 반면 배달 등 서비스업 매출은 3.3% 늘었다.

가맹점이 100개 이상인 대형브랜드는 10곳 중 6곳이 서울에 집중돼 있었다. 서울에 있는 대형브랜드는 223개, 전국에 있는 100개 이상 대형브랜드 390개의 57.2%였다. 가맹점 10개 미만 소규모 브랜드는 서울에 3,487개가 있어 전국 총 8,673개의 40.2%였다.

‘연평균매출’은 업체당 평균 3억 3,2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4.6% 감소했다. 하지만  서비스업 가맹점(배달 등) 매출은 3.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에 분포한 가맹점 연평균매출은 평균 3억 1천만 원으로 전년 대비 5.5% 감소했다

업종별 브랜드 증감현황과 개점률‧폐점률을 보면 ‘외식업종’은 브랜드가 1,789개에서 3,380개로 88.9% 크게 늘었다. 가맹점 수도 전년 대비 1.9% 증가한 62,339개였다. 외식업종 가맹점 개점률은 22.5%, 폐점률은 11.3%였다. ’20년과 비교해 개점률은 1.8%p 증가, 폐점률은 0.5%p 감소했다.

한편, 서울시는 가맹 분야 예비창업자가 꼭 확인해야 하는 ‘가맹본부의 정보공개서’에 정확한 정보가 명시될 수 있도록 상시 점검하고, 필요시 수정요청 및 잘못된 정보는 공정위에 조사를 의뢰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감독을 실시하고 있다.

한영희 서울시 노동·공정·상생 정책관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 업계 전반은 성장 기조를 유지하고 있지만, 소상공인이 대부분인 가맹점은 매출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가맹본부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과 가맹본부-가맹점 간 투명한 정보 제공을 통해 가맹점주들이 안전하게 영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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