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30개국 962개사 참여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국내외 식품산업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2022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이하 서울푸드 2022)’이 고양시 킨텍스에서 7일 포문을 열었다.

2022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이 일산 킨텍스에서 7일 개막했다(사진=신현지 기자)
2022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이 일산 킨텍스에서 7일 개막했다(사진=신현지 기자)

KOTRA 창립 60주년과 함께 서울푸드의 4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행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식품산업전문전시회며, 아시아 4대 식품박람회 중 하나인 만큼 전 세계 30개국에서 962개사가 대거 참여했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3년 만에 열리는 올해 행사는 오프라인으로 크게 확대되면서 작년 대비해서 2.5배 정도 늘어난 규모로 7일부터 오는 10일까지 나흘간 진행된다. 푸드테크와 지속 가능성(ESG)을 주제로 열리는 2022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서의 주목할 점은 푸드테크와 로봇의 상용화다.

푸드로봇이 음식을 만들고 있다(사진=신현지 기자)
푸드로봇이 음식을 만들고 있다(사진=신현지 기자)

이에 전시장은 최근 트렌드인 ESG경영에 맞춘 다양한 제안들이 제시됐으며, ‘제로웨이스트’ 평가 항목을 새로 신설돼 친환경 제품 개발 식품기업들이 대거 참여했다. 특히 푸드로봇을 활용한 이색기업들 참여가 늘었다. 코로나19 이후 급성장한 비대면 시장과 높아진 인건비와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등장한 푸드테크와 푸드로봇은 주방의 영역을 넓혀갈 전망이다.

(사진=신현지 기자)
(사진=신현지 기자)

관련한 업체들로 △베어로보틱스의 서빙로봇 ‘서비’부터 100가지 요리를 자동 조리하는 △로보테크의 ‘쿡봇셰프’, 로봇카페 플랫폼과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레인보우로보틱스, 푸드 3D 프린터 업체인 △주식회사 엘스피 등이 푸드테크를 기반으로 상용화에 나서고 있다.

또한 ‘서울푸드 2022’에는 식품기기 분야의 서울국제식품기기전, 서울국제호텔 & 레스토랑기기전, 서울국제식품 포장기기전, 서울국제식품안전기기전 등 191개사가 참가했으며, 국내 식품기업 453개사 국제 식품기업 318개사 등 총 962개사가 함께 했다.

8일 부대행사로는 ‘제6회 글로벌 식품 컨퍼런스’는 ‘Next Innovation-푸드의 미래’를 주제로 트렌드 리서치 전문기관인 민텔, 풀무원, CJ제일제당, 스타벅스코리아, Future Food Institute 등 국내외 식품 및 트렌드 기업들의 초청 강의가 진행됐다.

8일 열린 ‘코리아 커피 챔피언십(Korea Coffee Championship)’ (사진=신현지 기자)
8일 열린 ‘코리아 커피 챔피언십(Korea Coffee Championship)’ (사진=신현지 기자)

이 외에 ‘서울푸드 라이브커머스 판매대전’ △세계 커피 챔피언십 대회에 출전할 한국대표를 선발하는 ‘코리아 커피 챔피언십(Korea Coffee Championship)’ 등 서울푸드만의 차별화된 행사가 동시에 진행됐다. 또 참가기업의 실질적인 비즈니스 지원을 위해 △온·오프라인 상담회 △국내 유통 바이어 상담회 등이 진행됐다.

한편, 올해 참가한 64개사 133개 제품 중에 17개사가 ‘서울푸드 어워즈’에 선정됐다. △힐링 △이노베이션 △기호식품 △수입식품의 4개 분야 각 4개사와 새로 신설된 에코패키지 분야까지  총 5개 분야다.

힐링 분야에 서민프레시 농업회사법인㈜의 ‘자연을 담은 모듬부각’을 비롯해 ㈜서울칩(서울칩 철판김치볶음밥), 농업회사법인㈜ 나은(제주향톡톡), 강산소곡주(강산주조 한산소곡수 생주 16%) 등이 선정됐다. 이노베이션 분야에는 웰피쉬가 선정됐다. 이 외에도 농업회사법인 비엠푸드㈜, ㈜아우노, 태경농산㈜ 등이 선정됐다.

에코패키지 분야는 친환경 식품 포장재인 무림피앤피㈜의 ‘펄프몰드’를 선정됐다. 무림피앤피㈜의 펄프몰드 용기는 최근 사회문제로 떠오른 플라스틱 패키지를 대신한 100% 국내산 천연펄프로 제작돼 환경호르몬 걱정 없이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 가능한 것이 ‘제로 웨이스트’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번 서울푸드 어워즈에 선정된 각 기업들에게는 시상과 함께 전시장 내 어워즈 특별존에서 제품 홍보 기회와 함께 코트라 인증서와 인증로고를 발급받아 수출이나 유통, 홍보마케팅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서울푸드 어워즈 관계자는 “이번 어워즈에는 팬데믹 이후의 식품 산업 트렌드를 선도할 기발한 기업들의 아이디어가 담긴 제품들이 다수 선정됐다”라며 “앞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되는 어워즈 선정 제품들에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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