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에 21일까지 답변 요구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서울 용산구 서계동의 국립극단 부지에 BTL(임대형 민간투자) 방식으로 복합문화시설을 조성하겠다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방침에 대해 연극계가 반대성명을 내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국립극단)

앞서 지난달 25일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연극협회 주관으로 설명회가 열렸다. 용산구 청파로373(현 국립극단 부지)에 복합문화공간을 만든다는 내용의 설명회였다. 당시 이 자리에서는 민간자본 약 1240억 원이 투입되는 민자사업(BTL) 방식으로 지하 4층 지상 15층, 건물 내부에 극장 5개가 2026년 완공을 목표로 발표했다.

그런데 이 발표 내용과 과정에 대해 모든 연극인들은 크게 분노하며 비판에 나섰다.  6월 말 건설 우선 업체 선정을 코앞에 두고 정보공유가 이루어졌다는 점과, 서계동 부지를 지켜온 연극계를 무시하고 타 장르와도 갈등을 조장하고 있는 현 사업 계획에서 변경, 보완할 의지가 없다는 결과로 연극계는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연극계에 따르면 2010년부터 현재까지 서계동에 머물고 있는 국립극단은 국립극장(National Theater)에 국립극단(National Theater)이 없다는 오명 속에서도 새로운 창·제작의 기틀을 만들고자 장충동에서 서계동 가건축 공연장 시설로 이사 후 관객에게 사랑받는 작품들을 배출하며 매진 행렬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지난달 25일 한협과 문체부가 함께 설명회를 조성했으나 이후 문체부의 특별한 조치가 없는 상황에 반발해 서울연극협회, 한국연극연출가협회, 공연예술인노조 등은 잇단 성명서를 발표했다. 또한 한국연극협회에서는 6월 13일자로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시키고 본 사안에 적극 대응하기에 나섰다.

한국연극협회 측은 성명서를 통해 “서계동 자리는 2010년부터 국립극단이 맨바닥부터 갈고닦아 온 터전이다. 장충동에서 내려와 일구어놓은 매진 행렬의 관객과의 교감은 우수한 창·제작 작품개발 시스템에서 기인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공간이 정신을 지배한다.”고 했다. 철학이 부재한 시멘트 덩어리가 그동안 이룩한 정신을 모두 파괴할 뿐이다.“라고 비판했다.

특히 원로 연극인들인 이번 사안에 ‘과거 관료들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예술에 대한 몰이해’라며 개탄함과 동시에 예술을 경제적 사고로 바라보는 관점과 시대를 역행하는 행위라는 점도 지적하고 있다.

원로 연극배우 박정자는 “국립극단은 국립의 위상에 맞는 곳에 있어야한다. 국립중앙극장에서 국립극단이 나온 것이 아직까지도 가슴 아프다”며 깊은 안타까움을 표현했다. 또한 현장 연극인들의 목소리도 크게 다르지 않다. ‘다시 국립중앙극장으로 들어가야 한다’ ‘이럴 바에는 이대로가 더 좋다’ ‘국가가 상업주의를 선택했다’ 등 다양한 불만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김광보 국립극단 예술감독은 “연극인들의 뜻에 적극 동의하며, 문체부와 지속적으로 대화하고 논의하고 협의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했으나 문체부는 공식적인 응답 없이 묵묵부답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1차 성명서 발표를 통해 문체부를 향해 오는 21일까지 답변을 요구하며, 전국 지회의 릴레이 성명서 발표 등 연극계가 납득할만한 문체부의 대안이 나올 수 있을 때까지 총공세를 가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비상대책위원회는 위원장 방지영(아시테지코리아 이사장), 부위원장 박정의(서울연극협회 회장) 그리고 위원으로 신택기(한협 이사), 이종승(공연예술인노동조합 위원장), 이훈경(한국연극협회 이사), 자문위원비상대책위원회는 위원장 방지영(아시테지코리아 이사장), 부위원장 박정의(서울연극협회 회장) 그리고 위원으로 신택기(한국연극협회 이사), 이종승(공연예술인노동조합 위원장), 이훈경(한국연극협회 이사) 등 역대 국립극단 단장 및 예술감독 중심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