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플루 대비…부처합동 운영지침 제정

정부는 실내에서 개최되거나 만성질환자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를 가급적 취소 또는 연기하도록 지방자치단체에 권고했다.

정부는 보건복지가족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신종인플루엔자 유행 대비 지방자치단체 축제 및 행사 운영지침’을 제정, 11일부터 시행한다고 이날 밝혔다.

정부는 관계 부처 협의를 통해 만5세 미만 영유아나 65세 이상 노인, 만성질환자, 면역저하자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하거나 폐쇄된 실내공간에서 개최돼 감염예방 조치를 시행하기 어려운  행사는 가급적 취소하거나 연기하도록 권고했다.

이 밖에 다른 행사에 대해서는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개최 여부를 결정하되 발열검사 실시와 행사장 내 신고센터 운영 등 복지부가 제시한 감염예방조치를 충실히 수행할 것을 주문했다.

정부는 이벤트성 행사의 경우 신종플루 유행과 무관하게 정부 원칙에 따라 원칙적으로 취소·연기하도록 권고한다고 전했다.

정부는 “이번 지침은 연 인원 1000명 이상, 2일 이상 운영되는 행사·축제에 대해 적용하는 것이 원칙”이라면서도 “지자체 행사가 이런 기준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이번 지침을 기준으로 삼아 행사를 운영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신종플루가 지자체 행사를 통해 확산되지 않도록  행사 개최 기준과 관리요령을 지침으로 권고하는 것”이라며 “이전 부처별 시행 지침이나 지시사항을 하나로 통일해 행정적 혼선을 방지하기 위한 의도도 있다”고 밝혔다.

이번 지침은 관계부처 간 협의를 통해 제정됐으며 기존에 시행된 복지부, 행안부 등의 지침에 우선해서 적용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