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은 25일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 및 친인척 비리 의혹과 관련, 2개의 국정조사와 4개의 특별검사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주통합당 ‘대통령 측근 온갖비리 진상조사위원회’(위원장 신 건 의원)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통령 주변 6대 비리 의혹에 대한 대응방침을 설명했다.

민주통합당은 이 대통령의 친형인 한나라당 이상득 의원 관련 의혹과, SLS 이국철 회장의 로비의혹, 김윤옥 여사의 사촌오빠 등 금품수수 의혹, 삼화저축은행 관련 의혹에 대해 특검을 추진키로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내곡동 대통령 사저 관련의혹은 국정조사를 먼저 실시한 뒤 특검 도입을 추진하고, C&K의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개발 의혹은 감사원 감사 후 국정조사를 실시하겠다는 계획이다.

김진표 원내대표는 “이명박 대통령 측근과 친인척 비리가 어디까지인지 그 끝을 알 수 없다”며 “진상조사위 활동을 통해 이명박 정권의 총체적 부패와 비리를 발본색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 건 진상조사위원장은 “검찰은 주변뒤지기 수사를 그만하고 이상득 의원을 소환조사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렇게까지 의혹이 제기됐는데 이 의원을 소환조사하지 않는 것은 축소ㆍ은폐 수사로 규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이 대통령은 친인척 비리를 못 지킨 것에 대해 사과하고 검찰에 철저한 수사를 지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BBK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1년형이 확정된 정봉주 전 의원은 26일 오전 민주통합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이번 판결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정 전 의원은 민주통합당이 최근 설치한 BBK 진상조사위 위원장을 맡고 있다.

민주통합당 이용선 공동대표는 “대법원 판결을 원인무효화하는 것은 진상을 공개해서 정 전 의원의 주장이 사실이었다고 밝히는 일”이라며 “그 부분에 당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