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멤버스, 라임 추석 선물 계획 설문조사 실시
장바구니 물가 영향 식품 선물 의향 증가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롯데멤버스가 리서치 플랫폼 라임(Lime)을 통해 전국 성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2022년 추석 선물 계획 설문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2.2%포인트)’를 실시한 결과 올 추석 구매 예정 선물(중복응답 가능) 1위로 과일 선물세트(34.6%)가 손꼽혔다.

이어 상품권(34.3%), 건강기능식품 선물세트(30.9%), 정육 선물세트(28.8%), 가공식품 선물세트(21.3%), 생활용품 선물세트(14.7%), 주류 선물세트(13.4%), 수산 선물세트(11.4%), 전통식품 선물세트(11.1%), 커피/베이커리 선물세트(10.6%)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제공=롯데멤버스)
(제공=롯데멤버스)

지난해 설문 결과와 비교해봤을 때 올 추석 가공식품(+1.7%P), 과일(+0.9%P), 수산(+0.8%P), 정육(+0.4%P) 선물세트 구매 의향은 소폭 증가했고 건강기능식품(-6.1%P), 위생용품(-4.3%P) 선물세트 및 상품권(-4.0%P) 구매 의향은 감소했다.

선물 구매 예상 가격대는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 응답이 45.1%로 가장 많았다. ‘3만원 이상 5만원 미만’은 31.8%, ‘10만원 이상 20만원 미만’은 13.3%, ‘1만원 이상 3만원 미만’은 3.9%, ‘2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은 3.0%, ‘30만원 이상’은 2.9%였다.

이번 설문에서는 물가 상승이 추석 선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확인해봤다. 조사 결과 물가 상승을 고려하더라도 지난해보다 올해 선물 구매 개수를 늘릴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24.9%, 선물 가격대를 올리겠다는 응답자는 27.3%로 나타났다.

구매 개수를 줄이고 가격대를 낮출 것이라는 응답자는 각각 19.2%, 17.6%였으며 나머지 응답자들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개수 55.9%, 가격대 55.1%)을 유지할 것이라고 답했다.

물가 상승에도 불구 올 추석 선물 개수와 가격대를 올리거나 유지할 예정인 응답자가 많은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실제 이번 설문에서 올 추석 ‘가족/친척이 모두 모일 것’이라는 응답은 25.7%, ‘적은 수의 친척들과 모일 것’이라는 응답은 35.6%로 지난해 설문 시보다 각각 20.5%포인트, 9.0%포인트 늘었다.

(제공=롯데멤버스)
(제공=롯데멤버스)

반면 동거 중인 ‘가족끼리만 보낼 것’이라는 응답은 지난해 63.4%에서 올해 36.1%로 크게 줄었다. ‘혼자 지낼 것’이라는 응답도 올해는 2.6%로 지난해(4.8%)보다 응답률이 감소했다.

올 추석 선물 대상(중복 응답 가능)으로는 부모님 및 배우자의 부모님(60.3%)을 가장 많이 꼽았다.

그 외 친척(31.5%), 친구/지인(24.1%), 직장동료(14.0%), 비즈니스/거래처(13.4%)에 선물하겠다는 응답자도 많았으며 이성친구나 예비 배우자의 부모님(9.1%), 이성친구/애인(4.2%), 자녀/손주(3.3%) 등에게 선물할 것이라는 답변도 있었다.

또 별도 항목에서 전체 응답자 열 명 중 네 명(40.0%)이 이번 추석에 ‘나를 위한 선물’을 구매할 계획이 있다고 답해 명절 선물의 대상과 개념이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특히 20대의 경우 응답자의 절반(49.0%) 가까이가 나를 위한 쇼핑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질문에 30대는 45.3%, 40대는 36.3%, 50대 이상은 28.5%만이 나를 위한 쇼핑 계획이 있다고 답해 젊은 층일수록 자신을 위한 소비에 적극적이라는 것이 재확인됐다.

나를 위한 추석 쇼핑 품목으로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패션잡화, 의류, 명품의 인기가 높았다. 그 외 남성의 경우 전자기기/가전제품과 와인/위스키가, 여성의 경우 화장품과 액세서리가 구매 희망 품목 상위권에 올랐다.

김근수 롯데멤버스 데이터사업부문장은 “장바구니 물가가 오르면서 받는 이의 가계 부담을 덜어줄 수 있도록 가공식품, 과일, 수산, 정육 등 식품류 선물 의향이 전반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패션 제품의 경우 입는 사람의 취향, 체형 등을 두루 고려해야 하는 만큼 남에게 선물하기는 까다롭지만 자신에게는 가장 선물하고 싶은 품목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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