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켈터랩스-더블유에이아이, 금융권 AICC 역량 강화 시동

[중앙뉴스= 김상미 기자 ] 인공지능(AI) 기업 스켈터랩스와 자동화 기계학습(Auto Machine Learning)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기업 더블유에이아이가 금융권 AI 사업 컨설팅을 위해 MOU를 체결하고 고도화된 대화형 AI 기술과 금융 분야 사업 노하우 및 데이터 역량을 바탕으로 ‘진짜 사람처럼 대화하는 인공지능 고객상담원’을 개발하는 등 금융 업계에 최적화된 대화형 AI(Conversational AI)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권에서 고객과 기업간 소통시 대화형 AI기술을 활용해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를 구축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금융상품 불완전판매 모니터링, 마케팅/영업 활동에 따른 고객 안내, 비대면 24시간 상담 콜봇, 상담사 어시스턴트 등이 개발이 가능하다.

(제공=스켈터랩스)
(제공=스켈터랩스)

양사의 설명에 따르면 먼저 ‘불완전판매 모니터링’은 고객이 보험, 증권, 은행 상품 등을 다양한 채널을 통해 가입했을시 약관, 청약서와 같은 주요 정보가 담긴 서류를 고객이 잘 안내받고 전달받았는지 체크하는 기능으로 AI 콜봇이 상담사를 대신해 고객에 대한 중요 정보 제공 여부를 체크해 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마케팅/영업 콜봇을 이용하면 대출 신청이나 신규 상품 출시 후 마케팅 관련 안내를 대신할 수 있다. 이 밖에 연체 이력을 통지하는 등 다양한 정보 안내에도 콜봇 활용이 가능하다.

‘비대면 24시간 상담 콜봇’은 AI 콜봇이 24시간 비대면으로 고객 응대를 하는 것과 동시에 단순 반복적인 문의를 처리하는 기능이다. 이 중 보다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한 건에 대해서는 담당자에게 별도로 전달해 보다 집중적으로 응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지막으로 ‘상담사 어시스턴트’는 고객과 상담사 간 전화 내용을 청취 및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고객의 의도를 파악하고 적절한 답변을 찾아 제안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조원규 스켈터랩스 대표는 “이번 MOU는 거시적으로 시장 저변을 넓히기 위한 것”이라며 “최고 기술의 대화형 인공지능 노하우를 기반으로 금융 시장은 물론 다양한 산업군 곳곳에서 AI상담원이 활약할 수 있는 시대를 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더블유에이아이 이진행 대표는 “AI분석 시장의 오토(Auto)ML솔루션과 컨설팅 역량을 기반으로 국내외 주요기업들과 파트너 관계를 구축해 파트너사의 데이터분석 역량을 한단계 도약시키는 일에 힘쓰고 있다”며 “이번 MOU로 대화형 AI 엔진과 데이터 분석이 결합된 시너지를 통해 시장을 확대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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