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이재명 대표와 만나 악수 나눠..

국군의 기념식에서 만난 윤대통령과 이대표가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군의 기념식에서 만난 윤대통령과 이대표가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앙뉴스= 방현옥 기자] 건군 제74주년을 맞아 윤석열 정부의 첫 국군의 날 기념 행사가 1일 오전 충남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등과 행사장에 먼저 도착해 단상 위 좌석에서 윤 대통령을 기다렸다.

행사 시간에 맞춰 윤 대통령 내외가 도착하자 여야 지도부는 일어나 박수로 맞이했고 윤 대통령은 손을 흔들어 화답했다.

사열을 마치고 단상으로 올라온 윤 대통령은 다른 내빈들과 맨 앞줄에 앉은 정 비대위원장, 이 대표, 주 원내대표와 인사했다.

대선 이후 기념식에서 처음 대면한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직접 악수를 나눴다. 인사후 행사가 끝날 때까지 별도의 대화 시간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지난 8월 30일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이 수석을 통해 윤 대통령과 '깜짝' 통화를 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이 통화에서 "이른 시일 내 여야 당 대표님들과 좋은 자리를 만들어 모시겠다"고 했다.

담화를 나누는 이대표와 정 비대위원장
담화를 나누는 이대표와 정 비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 역시 민생 문제를 의제로 윤 대통령과의 회담을 요청하는 등 소통 의지를 밝혔으나 지금까지 회담은 성사되지 않았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정 비대위원장과 이 대표가 가까이 앉아 이야기를 주고받는 모습도 보였다. 다만 두 사람 사이에서도 현안과 관련한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