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차기 회장에 진옥동 신한은행 행장 내정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신한금융지주 회장 후보로 진옥동 현 신한은행장이 선정됐다. 이와 관련 신한금융지주는 8일 회장후보추천위원회 회의와 이사회를 잇따라 열고 진옥동 현 행장을 차기 대표이사 회장 최종 후보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금융권은 예상을 뒤엎는 신한금융 회장 교체를 새 정부 들어 진행될 금융권 최고경영자(CEO) ‘물갈이 신호탄’으로 해석하면서 향후 진행될 NH농협금융, 우리금융의 회장 인선도 예의 주시하고 있다.

내년 3월 주주총회에서 진 후보의 선임안이 통과되면, 진 행장은 2026년 3월까지 3년간 회장직을 맡게 된다.

진 행장은 덕수상고와 방송통신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일본지점에서 오래 근무한 ‘일본통’이다.

이른바 상고 출신으로 국내 리딩 금융그룹 중 하나인 신한금융 수장 자리에까지 오르게 된 셈이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이 광주상고를,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이 강경상고를 졸업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른바 5대 금융지주 회장 중 3명이 상고를 졸업한 인물들로 채워지는 셈이다.

이날 최종 후보 면접에 앞서 금융권은 조용병 회장의 3연임이 유력한 것으로 예상했으나, 조 회장은 PT 면접을 마치고 스스로 후보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날 갑작스러운 조 회장의 후보 사퇴를 시작으로 연말 금융권 최고경영자(CEO)들이 대거 교체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실제로 금융권 CEO 자리가 정부와 연이 있는 인사들로 대거 채워질 경우, ‘낙하산’, ‘관치’ 논란도 커질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같은날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기업혁신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