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지속되는 경기침체와 높은 고금리로 집값 하락세가 내년에도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전국 주택가격이 올해 말보다 3.5% 더 하락하고 아파트 가격은 이보다 큰 5.0%로 떨어져 내년에도 거래절벽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구로구의 한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신현지 기자)
구로구의 한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신현지 기자)

주택산업연구원이 최근 공개한 '2023년 주택 시장 전망' 자료에 따르면 고금리와 경기 위축 등으로 내년에도 집값이 이와 같이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정점을 지나고 완화된 공시가격과 주택세제가 시행되는 4월 이후부터 하락폭이 둔화되기 시작해  4/4 분기 중에는 수도권 인기지역부터 보합세 또는 강보합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경제변수와 주택수급지수를 고려한 예측모형의 주택가격 전망에서는 전국 주택가격은 3.5% 하락하고 아파트 가격은 이보다 큰  5.0% 하락할 것으로 주산원은 예측했다. 여기에 수도권 아파트와 서울 아파트는 4.5~ 4.0%로 각각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실거래가 기준 아파트 가격 전망에서 주산연은 한두 건의 실거래가가 전체 단지의 집값을 대표하지는 못하지만 가격변화 움직임을 가장 잘 포착한다는 점에서 체감도와 유의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이에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8.5%, 수도권 아파트는 13.0% 추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주산연은 지난해 말부터 인천·대구·세종에서 시작된 집값 하락세가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올해 주택 매매거래량은 작년의 절반수준인 54 만호 수준으로 2006년 이후 최소거래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내년 하반기부터는 집값 급락세가 꺾이고 매수심리가 되살아나면서 거래도 회복되기 시작해 올해보다 39% 증가한 75만호 수준이 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이어 전월세 전망에서는 전월세 거래 증가와 매매거래가 전월세로 전환되면서 기준금리 하향 전환시점까지는 월세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전산원의 해당 자료에 따르면 올해 9월말까지 매매거래는 작년대비 49% 감소한 반면 전월세거래는 26.3% 증가했으며, 고금리와 전세대출 어려움 등에 따른 월세 선호로 지난 9월 주택임대차중 월세 비중이 사상 최초로 50%를 초과했다.

이에 주산원은 그동안 전월세가격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였으나 올해는 입주물량 증가와 빠른 월세전환으로 전세는 떨어지고 월세는 오르는 반대방향을 보이고 있다며 올 10월까지 전세는 1.7%하락한 반면 월세 1.4%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 전망에는 전세가 4.0% 하락한 반면 월세는 1.3% 오를 것으로 예측했다. 다만 월세상승세는 내년 하반기 중 기준금리 하향조정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진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인허가와 분양물량 전망에서 주산연은 주택가격 급락으로 분양전망이 어두워지면서 인허가 물량은 올해보다 30% 줄어든 38만호 수준으로 예상되고 착공과 분양물량은 이보다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주산원은 이처럼 인허가 물량이 급감하면 공급부족이 누적돼 경기회복기에 집값이 급등하는 부작용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주택공급물량이 급감하지 않도록 내년에는 LH 등 공공부문에서 민관 공동방식 등으로 주택건설을 확대하고 민간이 이미 확보한 토지에 팔리지 않는 분양아파트 대신 수요가 많은 임대주택을 건설하도록 정책을 보완하는 등 대체공급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고금리와 집값 급락 PF 중단으로 인해 내년 상반기 중 건설업체 부도가 급증하고, 하반기부터 제2금융권 부실로 전이될 가능성이 우려된다며 이 같은 위기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건설사업 금융경색 완화와 보유토지 대체 사용방안 강구, 미분양·미입주 주택 해소방안 등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달부터 금융위 주도로 정부가 다양한 대책을 추진 중이지만 지원규모면에서 한계가 있고 앞으로 급증할 미분양과 계약해지 미입주에 대처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며 보다 적극적인 PF 금융 지원방안과 아울러 건설업체 보유토지에 분양주택 대신 임대주택을 건설할 수 있도록 임대주택 표준건축비 현실화와 분양전환가격기준 개선을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