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팔, 한국인 집밥 이용 행태 설문조사 결과 공개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테팔이 한국 창립 25주년을 맞아 최근 국내 소비자의 집밥 이용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진행한 ‘테팔 한국 창립 25주년 팝업 하우스’ 방문 고객 대상으로 ‘한국인의 집밥 이용 형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 결과 한국인이 생각하는 집밥의 가장 큰 가치로는 건강(38%), 가족과 보내는 시간(31%), 맛(16%), 비용절감(14%) 순으로 중요하다고 답했다.

응답자별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순위는 조금씩 차이가 있었다. 기혼의 경우 ‘가족과 보내는 시간(40%)’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던 반면 미혼의 경우 ‘건강(40%)’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족과 보내는 시간(22%)’보다 2배가량 높으며 결혼의 유무가 집밥의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테팔이 조사한 한국인의 집밥 이용 형태 (제공=테팔)
테팔이 조사한 한국인의 집밥 이용 형태 (제공=테팔)

‘비용절감’을 가장 중요하다고 꼽은 응답자별 비율은 기혼(10%)보다 미혼(20%)이 2배 높았다. 미혼 중에서도 1인 가구(24%)에서 더 높아지며 최근 지속되고 있는 식품 물가 상승 부담이 혼자 살수록 가중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외에도 응답자 절반 이상인 약 56%가 일주일 기준 평균 1회~6회 직접 집밥을 조리해 먹는다고 답했으며 평일 저녁(50%), 주말 점심(17%), 주말 저녁(13%) 순으로 자주 조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밥을 직접 조리하지 않는 이유는 귀찮아서(37%), 요리할 시간이 부족해서(32%)가 절대적이었고 요리가 어려워서(15%)란 응답이 뒤를 이었다.

테팔은 “집밥의 소중함을 잘 알고 있어도 직접 조리해 먹는 것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어렵고, 번거로울 수 있다”며 “테팔은 이러한 소비자의 수고로움을 덜어주고자 철저한 분석과 조사를 통해 누구나 맛있고 건강한 집밥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테팔 쿡포미, 테팔 원픽냄비팬 등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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